중원음운과 근대음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9.07.29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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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어음운론 - <중원음운>을 중심으로 한 근대음 고찰에 관한 리포트
목차
1. 원곡(元曲)과 중원음운(中原音韻)
2. <중원음운>의 체제와 음계 분석
3. 성모
4. 운모
5. 성조
6. 맺음말
본문내용
‘중국어음운론’이란 무엇인가? 이번 봄 학기가 시작하기 전, 이 과목은 나에게 매우 생소하고 낯설기만 했었다. 물론, 최영애 교수님의 중국어학입문 과목을 미리 수강했기 때문에 중국어의 여러 방언과 중국어의 음운, 재구음에 대해서 배울 것이라는 것을 대략적으로 알고 있었지만, 그 수업은 어쨌든 입문 과목의 한계는 벗어나지 못했었다. 그렇기에 음운학이니 음성학이니 하는 분야가 멀게만 느껴졌던 것은 사실이다.
이번 한 학기 동안 ‘중국어음운론’에 대해 배우면서 음운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과거 상고음에서 현대 표준중국어까지 다루며,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언어와 음운론에 대해 인지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비록, 낯선 용어들 때문에 발표 준비를 하고 공부할 때에 힘들기는 했었지만, 음운에 대해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학문이 상상했던 것보다 오래 전부터 이루어지고 있었고, 언어가 오래 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인간 문화의 산 역사로서 그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어떤 매력을 느꼈었다.
‘역사 음운론’부분에서 중고음의 대표적 자료인 <절운(切韻)>, <등운도(等韻圖)>와 근대음의 대표적 자료인 <중원음운(中原音韻)>의 연구와 분석을 바탕으로 그 당시의 음가를 재구 해 내고, 시대별로 중국어 음운의 변화 과정을 알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다. 비록 현재 현대 표준중국어를 배우고 있지만, 그런 언어의 변화 과정이나 역사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지 않았었기 때문에 더욱 신선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다양한 중국어음운론의 부분을 습득하면서 특히 관심이 갔던 부분은 현대 표준 중국어와 가장 유사한 근대음과 이전 시대의 운서(韻書)들이 시(詩)를 압운할 때 편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과는 달리 특징적으로 원곡의 압운을 위해 만들어진 운서인 <중원음운>이다.
지금부터 수업시간에 배웠던 <중원음운>이 반영된 근대음 부분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내용까지 조사۰분석 해 보겠다.
참고 자료
<중국 음운학>, 당작번, 교육과학사
<중국어음운학>, 이재돈, 학고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