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서의 오락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9.08.06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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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오락의 의미
2. 방송에서의 오락의 영역
3. 방송오락매체의 지향점
4. 결론
[참고]
본문내용
1. 오락의 의미
오락, 영어로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연예 오락. 오락적 요소, 오락 프로그램. 사전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 활동의 하나로 정의된다. 인간 활동에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며, 인간의 가장 기본적 ·정신적 요소의 하나이다. 즉, 자유로워짐이라는 여가의 개념과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인 놀이, 유희활동개념 그리고 이들과 미묘하게 서로 연결고리를 맺고 있는 예술개념들을 종합적으로 소유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오락을 전에는 자칫 불건전한 것으로 보고 건전한 노동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간주해 왔으나 최근에는 불건전한 것이 아닌, 인간생활의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인식해 가고 있다. 일로 피로해진 심신을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하기 위하여 자유 시간을 활용하여 즐기게 된다.
오락은 고대 의식에서 비롯되어 현재까지 모든 사회가 지닌 놀이 문화의 보다 형식화, 세속화, 현대화된 형태로 간주될 수 있다. 쾌락과 감동, 재미 등의 요소로 이루어지며, 이성이나 논리 질서보다는 감성, 소란과 무질서에 가깝다는 점에서 여전히 전통적 놀이와의 유사성을 유지한다. 공통적으로 인간 사회 내부의 혼란을 야기 시킬 무의식적 욕망에 기초하고 있으며, 다만 사회의 변화에 따라 그 내용과 형식, 참여의 폭 등이 바뀌어져 왔을 따름이다.
하지만 사회 변화상에 따라 내용과 형식, 참여폭의 변화가 이루어져 왔으나 인간사회 내부의 심리적 혼란을 야기시키거나 무의식적 욕망에 기초한다는 본질은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즐거움과 감동, 재미 등을 주요소로 하고, 이성이나 논리, 질서보다는 감성과 소란스러움, 그리고 무질서와 같은 측면에 훨씬 가깝다.
오락은 기존의 위계, 질서, 특권, 규범, 금지에 기본적으로 반한다. 정신과 의미의 세계로부터 몸의 세계로 옮겨가는 특징을 놀이의 연속인 오락에서도 비슷하게 찾아볼 수 있다. 오락적 즐거움도 머리, 이성에 대한 몸, 감성의 저항을 그 기본 속성으로 하며, 여타 문화적 실천 행위들과 달리 오락이 오랫동안 미적이라기보다는 도덕적인 기준에서 평가되어 온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 가치가 작품이나 행위에 내재된 것이 아니라, 사회·정치 상황적 요인에 의해 더 많이 결정되곤 하였음을 뜻한다. 그리하여 중세 봉건 시대 동안 세속적 형태의 오락은 비기독교적이고 비윤리적인 것으로 비난받고 심하게 규율되었다. 17세기 프랑스의 철학자 파스칼도 오락 문제와 관련하여, 심각하고 정교하며 고차원의 감상 능력을 요구하는 (고급) 문화와 달리 인간의 자기 발전을 심각히 저해하고 궁극적으로는 현실 도피의 부정적 효과를 가져올 자기 파멸적 문화로 규정한 바 있다.
참고 자료
전규찬. 2000. “TV 오락과 공익성간 화해를 위한 문화정치적 제언1”. 방송영상진흥원
김규. 1994. "한국 TV연예오락 발전방안 연구-개방과 다원화의 시대에 대비하여". 한국방송개발원.
배선경. 2008. “텔레비전은 오락이다” 『PD저널』. 09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