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매체를 활용한 수학 학습
- 최초 등록일
- 2009.08.11
- 최종 저작일
-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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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학습 매체를 활용한 수학 학습
목차
Ⅰ.놀이를 통한 수학 학습과 그 수업의 구체적 예
1> 놀이(게임)를 통한 수학 학습
1. 놀이(게임)를 통한 수학 학습
3. 교사의 지도 방법 (강완, 백석윤 1998 p231-2)
2. 놀이(게임)를 통한 수학 학습의 장점 및 단점
4. 전략 게임
2> 놀이(게임)을 통한 수학 학습의 구체적 예
1. 전략게임의 예
2. 놀이학습 자료의 예
Ⅱ. 교수 학습 매체의 기능과 분류 및 수학 수업의 구체적 예
1> 교수 학습 매체의 기능 및 분류
1. 교과서 및 기타 인쇄물
2. 계산기
3. 컴퓨터
4. 조작 기구 및 모형
5. 특별활동 및 게임
2> 수학 교수-학습 자료사용시의 유의점
3> 교수-학습 매체를 활용한 수학 수업의 구체적 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놀이를 통한 수학 학습과 그 수업의 구체적 예
1> 놀이(게임)를 통한 수학 학습
1. 놀이(게임)를 통한 수학 학습
- 놀이 수학은 ‘수학 교과 내용에 아동이 흥미를 가지고, 수학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놀이를 접목시킨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수학적 활동’ (박옥인 2002 p8)
- 수학학습에서 놀이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개념학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함이거나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고 확인하기 위함이 되어야 한다. (박옥인 2002 p5)
- 게임은 수학 학습을 효과적으로 이끄는 방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 그 자체로 아동의 흥미 유발 및 수학 교과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발전, 학습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또한 적절하게 구성된 게임은 수학적 사실, 수학적 기능, 수학적 원리 등을 학습하는데 유용한 보조 자료가 될 수 있다. (강완, 백석윤 1998 p230-231)
수학 교과내용 + 놀이 활동 ➡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수학적 활동
➡➡ 지적 성장 + 사회적 성장
- 놀이는 1인 이상이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자유로운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에, 게임은 적어도 2인 이상이 모여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정한 상호 작용 활동을 하는 것으로 전략을 습득하고 기능을 적용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이처럼 놀이와 게임은 구분될 수 있는 것이지만 현행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는 포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도 놀이와 게임을 구분하지 않고 서술하기로 한다.
◈수학과 놀이 학습의 재고 (박옥인, 2002 p10-12)
① 놀이의 목적 : 흥미유발인가, 학습자체인가-학습에 대한 흥미
② 놀이의 내용 : 학습의 결과인가, 학습의 과정인가
-복습, 확인이기보다는 교과학습을 하는 활동 그 자체
③ 놀이의 방법 1) 벌칙인가, 보상인가-보상이 적극적인 참여 유도 (보상도 활용)
2) 말을 잡을 것인가 건너뛸 것인가-상생의 전략
④ 놀이의 결과 : 현재지향인가, 미래지향인가
참고 자료
강완, 백석윤 (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p230-236
박옥인 (2002) 수학과 놀이학습의 문제점 분석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연석 (1993) 국민학생용 전략게임이 수학적 문제 해결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미국 국립 연구 평의회(저), 구광조, 강완(역) (1996). 모두가 중요하다: 수학의 장래에 대한 미국 국가 보고서. 서울: 한국수학교육학회 p4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