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서양교육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9.08.17
- 최종 저작일
-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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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교육사 요약본입니다.
목차
1. 원시시대의 교육
2. 그리스의 교육
3. 로마의 교육
4. 중세교육
5. 문예부흥기의 교육 (15~16세기)
6. 17세기 실학주의 교육
7. 18세기 계몽주의 교육
8.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
9. 20세기 교육
본문내용
1. 원시시대의 교육
• 생리적 필요충족, 제사와 의식, 공동생활 영위를 위한 관습, 금기, 규칙 등의 교육
• 뚜렷한 목적의식, 교육내용의 타당성, 높은 학습동기, 학습시간의 낭비와 결손이 없음
2. 그리스의 교육
• 그리스 문화 : 인문주의 강조, 아름다움과 진리 사랑. 진리탐구적 성격, 자연과학적. 세계를 하나의 아름다운 조화의 실체로 봄. 자유사상, 휴머니즘, 현세주의, 자연주의적 성격
• 그리스의 교육적 특징
- 공공적 유용성에 기초한 지혜와 행동이 겸비된 이상인의 육성. 이성의 도야를 통한 품성의 도야를 위해 자유교육 실시.
- 유클리드 수학,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아르키메데스의 물리학...
• 희랍교육
- 교육적 도야와 직업준비로서의 교육을 구분
- 품성의 도야가 주된 목적
- 교육상의 강제를 배제한 자유교육 실시. 다방면에 걸친 교육 중시
• 자유교육(liberal education) : 자유인을 위한 교육. 인간을 자유롭게 만드는 교육
- Socrates의 ‘지식은 덕‘이라는 명제에서 유래
- 인간의 본성을 이성으로 간주하고 이성도야를 위한 지성의 함양을 강조
- Aristoteles가 제시한 자유교육의 특징 : 자유교육은 기계적인 것이 아닌, 필수적인 고등능력의 사용을 요구한다. 자유교육의 가치는 공리적인 것이 아닌 내재적인 것이어야 한다. 인간의 마음을 억제하는 전문성의 폭이 좁아야 한다. 공부의 목적은 생계의 수단을 위해서가 아니다.
① Socrates (B.C. 479~399)
• 교육 목적 : 지행합일의 도덕적 인간을 형성.
- 지덕복합일설 : 무지를 자각하여 선악을 구별하고 선한 행위를 하면 인간의 복이 된다.
- 지식은 사고력의 발전을 목적으로 할 뿐 아니라 도덕적 가치를 가져야 함 : 지식의 보편타당성
• 교육방법 : 대화법 - 하나의 개념을 귀납적으로 정리하여 보편적 진리를 발견하는 것
- 산파법 : 교육이란 갖지 못했던 지식을 밖에서 안으로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이끌어내는 작용이다(회상설, 상기설)
- 문답법 : 반어법(질문과 심문을 통해 무지를 깨우쳐 의식적 무지로 끌어올리는 단계
(회화법) 산파법(마음속에 있는 막연한 생각을 문답에 의해 끌어내 인식시키는 단계
더욱 심화된 질문으로 이미 알고 있는것에서 출발하여 미지게 이르게 하여 학습자를 의식된 무지에서 명료하고 합리적 진리로 이끌어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