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겟돈 영화에 나나타난 미국 문화제국주의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9.08.24
- 최종 저작일
-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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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메겟돈 영화에 나나타난 미국 문화제국주의 비판
목차
1. 들어가며
Ⅱ. 본론
1. 문화제국주의 현상에 관한 고찰
2. 영화 <아마겟돈> 작품에 나타난 문화 제국주의
1) 인물의 형상화에 따른 문화
2) 영화의 주제와 문화 제국주의
Ⅲ. 나오며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텍스트는 언제나 자기가 몸담고 있는 사회와 역사 속에 위치해 있으며, 그와 같은 요소들을 반영한다. 또한 사회현실에 대한 이데올로기와 대중적 담론을 약호화하기도 한다. 텍스트가 독자적으로 존재한다는 생각은 작품을 현실로부터 괴리시키는 한계를 부여할 뿐이므로, 텍스트와 현실을 분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연결시키는 작업이 더 중요하다.
또한 유리 로트만이 이야기했듯이, “영화는 자기시대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투쟁의 일부이다. 따라서 영화는 종종 영화 텍스트 바깥에 놓인 많은 측면들과 관련이 되며, 이는 종종 온전한 미학적인 문제들보다는 오히려 역사가나동시대인들에게 있어 보다 중요할 수 있는 광범위한 의미망을 파생시킨다.” 그런 점에서 <아마겟돈>과 같은 재난영화들은 당대 미국의 이념적 좌표와 미국 대중의 심리적 지향을 잘 드러낸 작품들이라 할 수 있다. 1989년 소련 및 동구권 붕괴 이후 유일 초강대국으로 부상한 미국은 냉전에 근거해 미국의 존재 의미를 찾던 ‘적대적 쌍생 관계(雙生關係)’ 체제가 무너지게 되자, 세계화와 신자유주의로 대변되는 글로벌 자본주의시대라는 새로운 세계사적 조류를 주도한다. 그러나 글로벌 자본주의와 군사력을병행하게 되면서 유일 초강대국의 입지를 다지던 미국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했다.219) 즉 이른바 ‘세계화’라는 것이 미국의 자본과 기업, 대중문화가 판치는 미국 패권주의의 완곡한 표현이 아닌가 하는 세계 도처에서 횡행하고 있는 비판과의문의 목소리가 바로 그것이다. 따라서 미국 주도의 새로운 세계질서는 그 정당성의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문화제국주의 현상에 관한 고찰
‘문화제국주의(Cultural Imperialism)’라는 개념은 그 용어의 적용범위와 타당성의 문제로 인해 지금까지 숱한 논란을 불러 일으켜왔다.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논의하기 위해서는 ‘문화’와 ‘제국주의’라는 두 단어에 대한 폭넓은이해 및 결합에 대한 정의를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마동훈, “자본의 세계화와 문화지평의 변화”, 『사상』, 1998, 겨울호.
마이켈 우드, [영화 속의 미국], 시찬주․성미숙 역, 현대미학사, 1994.
우실하, “문화 제국주의의 ‘폭로’에서 ‘해체’로”, 현상과 인식, 1997. 12.
윤영관, “세계화, 거부도 맹종도 할 수 없는”, 조선일보, 2000. 3. 25.
유리 로트만, 박현섭 역, 『영화기호학』, 민음사, 1996.
제임스 페트라스, “20세기 말의 문화제국주의”, 『창작과 비평』, 1993년, 가을호.
황태연, “자본주의의 근본적 변화와 제국주의의 종식”, 『사상』, 1999, 겨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