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이론과 실제 요약&정리문서
- 최초 등록일
- 2009.08.26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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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교육 이론과 실제를
요약하고 정리한 문서입니다.
목차
1. 왜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인가?
2. 기대지평, 불확정성(빈자리), 구체화, 텍스트와 작품 등의 개념
3. 수용이론과 구성주의 문예학의 차이
4. 사회적 구성과 언어
5.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수-학습 모형
6. 텍스트상호성과 문학교육의 구체적 방법
7. 문학을 보는 관점과 아동문학교육
8. 비판적 리얼리즘
9. 2007 개정교육과정 문학영역에 대한 비판적 이해
본문내용
1. 왜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인가?
예)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것은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이지만,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는 전혀 별개의 문학 텍스트에 대한 이해와 감상이 이루어졌다. (아동들의 사례)
수록 부분의 중심 내용은 ‘서울에서 시골로 전학 간 핵생이 관계 맺는 과정에서 겪는 일’
전체 줄거리가 제시 되어 있지 않다. 또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 정치 사회 현실의 반영이라는 해석은 아동이 갖기 힘들다. (효율성과 자율성의 대립과 갈등)
왜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인가? ) 학습자가 능동적인 주체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수동적으로 문학과 관련된 지식을 암기하는 데서 벗어나지 못한 것을 문학교육을 걱정하는 많은 사람들이 비판했다. 신비평과 형식주의 문학 이론의 문제점에서 벗어나, 독자가 중심이 되는 문학 이론을 이론적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을 구안하게 된 것이다.
‘작가 - 텍스트 - 독자’라는 문학 현상의 삼각형 중 독자를 배제해서는 안 된다.
2. 기대지평, 불확정성(빈자리), 구체화, 텍스트와 작품 등의 개념
불확정성(빈자리) :
수용이론에서는 의미 구성의 개방성으로 인해 텍스트는 하나이면서 작품은 여러 개일 수 있다. 독자의 독서 시점과 독서 당시의 ‘기대지평’(연관 영역)이나 생체험의 변모에 따라 의미는 달라질 수 있다. 이는 문학 텍스트 자체가 ‘빈자리’를 가지고 있어 ‘불확정성’을 띠고 있기 때문이며, 불확정성을 메우는 작업이 독서 과정인데 여기에 독자의 연관 영역과 상상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