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에 숨겨진 특수효과 3차 리포트 Rendering의 알고리즘
- 최초 등록일
- 2009.09.02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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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점 받은 리포트 입니다
적당히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세요
마지막에 느낀점 꼭 쓰시구요
목차
1. 서론
2. 본론 - 랜더링의 기술 종류
(1)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랜더링
(2) 은선 제거 기법 (Hidden Line Removal)
(3) Local Illumination
(4) Global Illumination
(5) Ray tracing rendering
(6) NPR(Non Photorealistic Rendering)
(7) Caustic
3. 결론 - 느낀점
본문내용
1. 서론
랜더링 기법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 중 하나로 생동감 있는 3차원적인 영상을 2차원의 작은 공간에 담아내기 위해서 필수적인 기법이다. 영화와 애니매이션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생동감있는 3D와 특수효과를 알기 위해 여러 가지 랜더링 기법과 발전해온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 랜더링(rendering)이란?
일반적으로 랜더링이란 공업디자인에서 투시도법으로 그려진 물체에 마카나 물감 등을 사용하여 실제 제품과 채색하는 과정과 결과물을 의미하지만, 컴퓨터에서의 랜더링은 모델링 된 물체를 카메라 또는 사람 눈의 위치, 초점, 광원 등을 고려하여 2차원인 컴퓨터 화면에 그려주는 작업을 의미한다.
2. 본론 - 랜더링의 기술 종류
(1)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랜더링
와이어 프레임 랜더링 기법은 가장 간단한 랜더링 방법으로, 오브젝트의 모서리(Edge) 만을 그려주는 기법을 의미한다. 이 방법은 (1)처리 속도가 빠르며 (2)오브젝트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용 화면 표시 방법으로 적합하긴 하지만 이름 그대로 뼈대만 보여주기 때문에 최종 결과물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우리가 원하는 사실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1)어떤 면이 보일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과 (2)보이는 면이 어떤 색을 갖게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즉, 얻고자 하는 2차원 이미지의 각 픽셀마다 그 픽셀을 통해 보이는 면이 어떤 것이며 그 면이 어떤 색을 갖는지를 계산하고 그 결과를 종합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