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인간 ,인간과 여성 ,여성과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9.09.02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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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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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개념과 가족의 신분과 권리, 가족 구성원이 누구인가 하는 문제의 유교적 해답은 서주 종법제에서 찾을 수 있다. 서주종법은 부계적, 부권적, 부치적으로 나눌 수 있다.
부계적이란 계통이 아버지 쪽으로 계산되는 것이고, 부권적이란 아버지의 신분과 권리가 아들로 이어지는 것을 말하며, 부치적이란 가족의 권력이 부에 있으며 자녀가 아버지의 지배를 받아야함을 말한다. 유교적 가족의 특성은 친속의 개념에서도 나타나는데, 친속이란 나와 혈통적으로 연속되어 있는 사람들을 말하며 혈친과 인친을 포함하는 개념을 말한다.
종법은 친속을 부계 혈친으로 한정하였다. 부계의 원칙은 아버지에게 신분과 권력, 가족의 대표권을 보장하게 되었다. 혼인 대상의 범위를 부계를 배제한 종족으로 제한하였고, 신분과 권력을 정식 혼인 관계에서 낳은 장자에게 계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성은 원래 씨족사회의 산물로 여자를 기준으로 정해지는데 같은 어머니 자손의 성 관계 금지를 위해 생긴 것이다. 회,강,사 등으로 대효되는 고대의 성은 모두 여변을 가진다거나 성이라는 글자가 여과 생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다는 점이 뒷받침해 준다.
그러나 여자 조상을 확실히 하기위한 서의 본래 의미가 상실되면서 가족명을 의미하는 씨와 동일하게 취급하였다.
친속의 범위를 정하는 문제에서 서주의 종법은 동성불혼을 명시했다.
동성불혼이 가족 구성의 주요원리로 채택된 이유는 수많은 봉건국으로 이루어진 서주 국가의 정치적 안정은 동성제후국과 이성제후국의조화와 협조로 가능했는데 동성불혼은 이것을 만족시키는 가족제도였기 때문이다. 또한 동성불혼은 제후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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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