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카톨릭, 천주교)의 정의와 특징,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의 필요성,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의 원칙,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와 타종교,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의 교계제도적특수성
- 최초 등록일
- 2009.09.08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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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톨릭(카톨릭, 천주교)의 정의와 특징,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의 필요성,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의 원칙,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와 타종교,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의 교계제도적 특수성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가톨릭(카톨릭, 천주교)의 정의
Ⅲ. 가톨릭(카톨릭, 천주교)의 특징
Ⅳ.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의 필요성
Ⅴ.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의 원칙
1. 인간존엄성의 원칙
2. 인간 생명 존중의 원칙
3. 연합(제휴)의 원칙
4. 가난하고 약한 이에 대한 우선적 보호의 원칙
5. 연대의 원칙
6. 보조성의 원칙
7. 인간 평등의 원칙
8. 공동선의 원칙
Ⅵ.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와 타종교
1. 전통적인 입장
2. 현대적인 입장
Ⅶ. 가톨릭교회(카톨릭교회, 성당)의 교계제도적 특수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년에 대구에 있던 가톨릭 신부 불란서인 안세화는 `신교지기원`이란 책을 간행하였다. 그 책은 당시 서울의 주교이며 한국 가톨릭교회의 지도자였던 민덕훈(閔德豪―G. C. Mutel)이 발행하였다. 따라서 그것이 천주교 공인의 발행이었음이 분명하다. 실상 현재도 가톨릭교회에서는 교회의 공적 허락이 없이 어떤 형태의 책의 발행도 용서받지 못한다. 가톨릭 계통의 모든 서적 간행은 그 책 머리에 Nihil Obstat(저촉없음), Imprmatur(출판인가) 이란 사실을 명시하여야만 한다. 이 안세화의 책에 이런 글이 있었다.
“뎌 루테르 (M. Luther)는 1545년에 교황을 훼방하고 릉욕하기 위하야 온갓 욕셜과 악담이 가득한 책과 부정하고 부끄러운 그림을 만들어 독일 온 나라에 전파할 새, 그 무례하고 더러움과 설독하고 참함함은 사람의로의 모양으로는 부끄러워서 도져히 바로 읽지 못할 만큼 되었으므로 그 때 사람들은 다 <루테르는 발광하지 아니하였는가> 하야 저를 괴악하게 여기게 되었더라”
그러나 이 신부의 루터 비난은 끝이 없었다. 루터의 죽음에 대해서 그는 이런 글을 썼다.
“뎌는 죽던 날 저녁 망스필드 (Manfild) 쟉의 집에서 저녁 쟌치에 취도록 잘 먹고 놀다가 제 방에 드러 가셔 갑작이 죽었는대 목매여 죽엇다 그 하인은 그 참경을 보고 즉시 뎐쥬교로 회두였으며, 예수교인들은 그 조샹 루테르의 평언을 깁히 연구야 어두움을 물리치고 진리의 광명으로 나아오기를 라노라 …텬쥬교회에 드러와 잇서야 하리로다.”
개신교 역시 가톨릭에 대한 매도를 심하게 한 것이 그 처음부터의 자세였다. 언더우드 (H. G. Underwood)는 1892년에 열린 개혁교회연맹 세계대회 (WARC)에 참석하여 한국의 가톨릭을 비방하여 <이교(異敎)와의 결탁>이라 한 일이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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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기영 : 한국 천주교회 창립사 논증, 한국천주교회창립사연구원, 1998
임진창 : 한국의 사회발전과 가톨릭 교회의 역할, 서강대학교 사회문제 연구소, 1976
유흥렬 : 한국천주교교회사, 가톨릭 출판사, 1984
이만채 : 천주교 전교 박해사, 국제고전교육협회, 1984
종교 교재 편찬 위원회 : 기독교 사상, 계명 대학교 출판부, 1997
Ch. Dallet, 안응렬·최석우 역 : 한국 천주교회사 상권, 한국교회사 연구소,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