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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신학요약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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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9.08
최종 저작일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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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르할더스 보스의 성경신학요약입니다.

목차

구약성경
제 1 부 모세 시대의 계시
제 1 장 서론: 성경 신학의 본질과 방법론
제 2 장 계시의 장을 서술함
제 3 장 구속이전의 특별 계시의 내용
제 4 장 구속에 관한 최초의 특별 계시의 내용
제 5 장 노아의 계시와 그 계시에 이르기까지의 발전 과정
제 6 장 노아와 대 족장들 사이의 시대
제 7 장 족장 시대의 계시
제 8 장 모세 시대의 계시
제 2 부 선지자 시대의 계시
제 1 장 구약 계시에서 선지자들의 위치
제 2 장 선지자의 개념 : 그 명칭과 어원
제 3 장 선지자들의 역사 : 비평의 이론들
제 4 장 선지자들이 계시를 전달받은 양식
제 5 장 예언의 전달 양식
제 6 장 선지자들의 계시의 내용
신약성경
제 1 장 신약 계시의 구조
제 2 장 그리스도의 탄생에 관한 계시
제 3 장 세례 요한에 관한 계시
제 4 장 예수님의 시험에서 나타난 계시
제 5 장 예수님의 공적 사역의 계시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성경 신학의 본질과 방법론
성경 신학의 본질과 위치를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신학 전반에 대한 정의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신학은 “하나님에 관한 학문(the science concerning God)”이다. 우리가 주체가 되어 비인격적인 대상을 과학적으로 다루는 것과 달리, 무한히 높이 계신 하나님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그분이 먼저 우리에게로 오셔서 그 본성의 신비를 우리에게 열어 보이셔야만 한다. 따라서 신학은 계시를 근거로 할 수밖에 없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주도하심으로만 죄로 하나님과 분리된 인간이 죄의 상태를 인식하도록 하셔서 교정하실 수 있다.
신학은 대개 주경 신학, 역사신학, 조직신학, 실천신학으로 나눈다. 주경신학이 먼저 오는 것은 신학연구가 먼저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사람은 듣는다는 인식 때문이다. 광의의 주경신학은 ⑴ 성경의 실질적인 내용에 대한 연구, ⑵ 서론: 저자, 저작 연대와 배경, 가능한 전거 등, 성경 각권들의 기원에 대한 연구, ⑶ 정경론: 성경 각권들이 어떻게 하나의 성경으로 묶어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연구, ⑷ 성경 신학: 시공간 속에서 하나님이 자신을 계시하신 일을 연구를 포괄한다.
성경 신학은 주경신학의 한 분과로 성경에 있는 하나님의 자기 계시 과정을 다루는 것이다. 계시를 `신적 활동`으로서 다루므로 그 신적 활동 자체의 특징들을 가능한 한 재생하는데 주력하며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들을 가진다.
1. 계시 과정의 역사적 점진성. 계시는 단 한 번의 행동으로 완결된 것이 아니라 오랜 동안 이어져 내려온 활동들 속에서 그 모습을 드러냈다. 왜냐하면 계시는 구속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구속은 역사 속에서 등장하는 인류의 각 세대들에게 적용되므로 조금씩 단계적으로 그 모습들 드러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계시의 영역은 객관적인 면과 주관적인 영역이 있으므로 계시의 과정과 구속의 과정이 서로 범위가 일치하지는 않는다.
구속에서 하나님의 행위들(그리스도의 성육신, 속죄, 부활 등)은 객관적·중심적이며, 주관적 영역에 속한 행위들(중생, 칭의, 회심, 성화, 영화)은 각 개인마다 별도로 반복되기 때문에 개인적이라 한다. 미래에 객관적이며 중심적인 구속이 다시 재개될 것을 기대할 수 있는 시기는 오직 그리스도의 재림이다.
2. 역사 속에서 계시가 실질적으로 구체화 됨 계시의 과정은 역사와 공존하고 또 역사 속에서 구체화된다. 즉 역사의 사실들 그 자체가 계시의 의의를 지닌다. 행위계시와 말씀계시는 함께 보아야 하는데, ①행위계시와 말씀계시의 주목적은 하나님에 관해 인간을 교육하는 것이다. ②행위계시들은 반드시 말씀계시와 함께 주어지며 주로 말씀, 사건, 그에 대한 해석의 말씀 순서로 주어진다.
3. 계시 속에서 볼 수 있는 역사적 과정의 유기적 본질. 계시의 진전이 유기적이라는 것은 모든 단계마다 절대적인 완전성과 구원론적 충족성을 지닌다는 것이다. 또한 구속의 유기적인 성격 때문에 계시가 점점 다양한 형태를 취한다는 것도 설명할 수 있다.
4. 성경 신학의 연구를 결정지어주는 계시의 네 번째 면은 그 실질적인 적응성에 있음. 하나님의 자기계시가 우리에게 주어진 주된 목적이 지성적인 데 있는 것이 아니다. 이는 그의 백성의 실제적인 신앙적 필요들에 부응하여 주어진 것이다.
성경 신학은 이성주의적 환경 속에서 처음 나왔고, 진화론 철학과 이성주의의 강력한 영향을 받아 다음의 두 가지 방향에서 영향이 드러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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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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