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 최초 등록일
- 2009.09.08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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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로마의 교육사상가
1>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BC 106~BC 43.12.7]
키케로는 공화정시대 제1의 웅변가로 성선설 이념을 중요시한 정치가, 철학가, 교육학자이다.
목차
4.로마의 교육사상가
1>키케로
2)퀸틸리아
제3장 중세의 교육
본문내용
1>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BC 106~BC 43.12.7]
키케로는 공화정시대 제1의 웅변가로 성선설 이념을 중요시한 정치가, 철학가, 교육학자이다. 키케로는 인간이 타고난 소질을 발견하고 개발하여 이성적 덕성을 발휘하는 존재로 살아가도록 이끄는 것이 교육이며, 교육을 통하여 행복을 영위하는 것이“덕”이라고 보았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과과 매우 유사하다.
*키케로가 주장한 아동기의 발달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신생아는 매우 약하고 정신을 가지지 않는다. 약간의 힘이 생기는 단계가 되면 손발의 감각 훈련한다.
2.서는 것과 함께 손을 활용하여 주변 사물에 호기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3.사고와 학습을 시작하며 주변 사물과 사람의 이름에 흥미를 가진다.
4.또래집단과 경쟁을 하고 승패에 따라 희비가 교차하다.
이상의 아동발달 기 특성을 파악은 현대교육이론과 비교해도 전혀 무리가 없다. 그러나 단순한 논리전개는 시대적 특성을 생각할 때 한계라 볼 수 있다.
*키케로가 생각한 교육은 인문적 교육을 지닌 웅변가 양성을 통해 실시된다. 그의 저서 <웅 변론>은 후기 인문주의 시대에 절대적 가치를 지닌 고전으로 인정 되었다. 그의 웅 변론에 대한 인문주의시대에 집착은 교육내용을 암기하고 이를 재생하는 방식의 암기식 교수법을 유행시켰다.
키케로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이다. 즉 아동은 주변 환경의 영향에 의해 올바른 용어 사용과 사상의 표현 여부가 결정된다. 또한 상벌의 공평한 부과를 중요한 덕목을 생각하였다. 동일한 죄에는 동일한 벌을 부과하여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키케로의 교육사상은 당시 시대상황을 고려 할 때 상당히 진보적인 교육관으로 아동의 발달특성을 *파악과 평등하고 일관된 양육태도의 강조는 주목 받을 가치가 있다.
*<카토 [Marcus Porcius Cato, BC 234~BC 149] >
키케로와 함께 공화정시대를 풍미한 교육학자에는 카토가 있다.
*<카토 [Marcus Porcius Cato, BC 234~BC 149] > 그는 그리스문화의 로마유입을 경계하였고, 고대 로마 전통의 문화를 교육의 중심으로 삼았다. 카토는 유래기 , 자제교육론을 집필하였다. 자제 교육론에 나타난 교육사상은 남아 출생 후 모친에게 양육되고 아동기에 는 3R`s 과 체육, 12동 판법 을 주된 내용으로 교육하여 한다는 것이다. 이후 성인이 되면 각종 정치, 종교 활동에 참가하여 정의와 용기 등을 길러주는 목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