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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사회에서의 종교와 세속주의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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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9.10
최종 저작일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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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터키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이슬람 사회에서 종교와 세속주의가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논문입니다.

목차

서론

1. 이슬람의 사회적 영향력
1.1. 이슬람 내부의 다양성
1.2. 종교 보편적인 현상으로서의 최대주의와 폭력

2. 이슬람 사회에서의 세속주의와 종교
2.1. 세속주의와 종교
2.2. 이슬람 사회에서의 세속주의와 종교
2.2. 터키의 사례: 세속주의, 종교적 권위, 그리고 종교
2.2.1. 공식 정치이념으로서의 세속주의
2.2.2. 민족 정체성으로서의 이슬람
2.2.3. 진정한 의미의 세속주의를 향한 발전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서론
중세부터 오늘날까지 많은 서구인들의 관념 속에서 이슬람은 사회 전체가 동일한 특성을 가진 하나의 덩어리이며 서구와 반대되는 집단이라고 생각되어 왔다. 역사적인 배경을 보았을 때 이는 이상한 현상이 아니다. 역사 속에서 서로를 구별 짓는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이 종교였기에, 이슬람과 서구는 서로를 하나의 종교 집단으로 보았다. 따라서 이와 마찬가지로 무슬림들이 서구를 막연한 하나의 타자로 느끼게 되는 점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이슬람에 대한 서구의 편견이 유독 문제시되는 것은 바로 서구가 세계의 학문적인 주도권을 가짐으로써 이를 객관적인 사실인 것처럼 표현해왔기 때문이다.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aid)가 그의 책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에서 서술한 것처럼, “동양”, 즉

이슬람은 스스로에 대한 학문적 탐구의 성과를 보편화시키지 못한 반면, 서구는 오래 전부터 문헌을 통해, 또한 현지 경험을 통해 이슬람에 대한 나름대로의 이해를 쌓아 왔고 이것을 방대한 양의 학문적 성과-이것이 옳든 그르든 간에-로 내어놓았다. 이처럼 이슬람에 대한 서구의 이해는 학문의 가면을 씀으로써 세계인들에게 더욱 객관적으로 설득력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되었고, 서구가 장악한 대부분의 미디어 수단들을 통해서 전 세계 비무슬림 지역 사람들의 이슬람 이해에까지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이다.
그 편견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발전이 곧 서구화, 근대화와 동일시되는 오늘날에 이슬람은 서구의 그것과 반대되는 가치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바로, 그 후진성의 중심에 이슬람 종교가 있다고 하는 논리이다. 이슬람 사회에서는 이슬람교가 사회 모든 영역의 토대가 되는 상부 구조이며 이 모든 영역에 대해 샤리아, 즉 종교법이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슬람 사회가 종교의 영향권에서 벗어나 서구적 가치를 받아들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니니안 스마트, 김윤성 역, 『종교와 세계관』, 이학사, 2006.
마셜 G. S. 호지슨, 이은정 역, 『마셜 호지슨의 세계사론: 유럽, 이슬람, 세계사 다시 보기』, 파주: 사계절, 2006.
브루스 링컨, 김윤성 역, 『거룩한 테러』, 파주: 돌베개, 2005.
윌프레드 캔트웰 스미스, 길희성 역, 『종교의 의미와 목적』, 서울: 분도출판사, 1991.
자크 G. 루엘랑, 김연실 역, 『성전, 문명충돌의 역사 : 종교갈등의 오랜 기원을 찾아서』, 파주: 한길사, 2003.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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