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종말론
- 최초 등록일
- 2009.09.10
- 최종 저작일
- 199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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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종말론 요약정리
목차
서 장
제 1 절 철학, 종교, 역사상의 내세 사상
제 2 절 원천, 지위, 명칭, 내용
제 2 장 일반적 내세론
제 3 장 죽은 자의 부활
제 1 절 중요성과 역사
제 2 절 부활의 증명과 이의
제 3 절 부활의 성질
제 4 절 부활의 시기
제 4 장 최 종 심 판
제 1 절 중요성과 역사
제 2 절 증명과 성질
제 3 절 심판주와 심판의 대상
제 4 절 심판의 시기와 수와 처소
제 5 절 심판의 준칙 근거 과정
제 5 장 최후 상태
제 1 절 악인의 최후 상태
제 2 절 의인의 최후 상태
읽고 나서
참고 도서
본문내용
서 장
제 1 절 철학, 종교, 역사상의 내세 사상
1. 철학, 종교, 역사상의 내세 사상
종교 사상 중에 내세 문제만큼 예민하고 보편적인 관심을 일으키는 것은 없다. 역사는 사람이 내세에 향하여 본능적 열망을 가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내세의 사상은 고금을 통하여 또는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사상이다. 이 사상은 기독교의 독특한 무엇이 아니라, 만세와 만의 만국과 만족 가운데 발견되며 그들의 철학과 종교에서 특별히 애중된다. 예로부터 세계 어디서든지 사람이 생에 대하여 반성 할 때에는 그것이 어디로부터 또는 어떻게 왔는가를 질문할 뿐 아니라, 또한 그것이 어디로 향하여 가는가를 알고 싶어하였다. 인생 역사에 시작이 있으므로 또한 반드시 종말이 있을 것을 확신하여 종말과 내세의 사상을 품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특별히 철학과 종교의 일이다.
철학에서 개인과 인류의 최종 운명에 대한 위에 말한 것과 같은 문제들은 세계 역사의 시작과 종말이 있음을 믿는 철학자들의 사색계에 중요한 위치를 점령하였다. 철학자들은 개인들의 장래에 대하여 반성할 뿐 아니라, 세계의 앞날에 관해서도 깊이 생각하였다.
우리는 특별히 종교에서 내세 사상이 강조되어 있음을 보지만, 여러 이교에서의 내세관은 막연하고 미확실하다. 이것은 결국 상선벌악이 있으리라는 기초적 관념을 가진 어렴풋한 희망, 막연한 감상, 미확실한 염원이기도 하다.
그러나 오직 기독교에서만 내세의 교리가 명료하고 신적인 확실성을 가진다. 하나님의 말씀에 독특한 권위를 인정하는 복음적 신앙의 소유자들에게 내세적 사상의 가치는 고귀무비한 것이다. 내세론은 무엇보다도 기독교회와 기독신도의 이상의 완성을 계시하는 사상체계이다.
2. 교회 사상의 내세론
내세론적 문제들에서 사도 시대로부터 5세기초까지 최초기의 교회는 내세 소망의 각 요소를 의식하였으나 그것을 교의적으로 구성하지 못하였다. 첫 2세기 동안에 천년왕국론이 탁월하였으나 그것이 내세론으로는 발전되지 못하였다. 5세기초로부터 종교개혁기까지의 고대와 중세기의 교회에서는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리는 열정이 후퇴하고, 반(反)천년왕국적 견해가 성행하였다. 종교개혁은 초대교회의 재림, 부활, 심판, 영생에 관한 교훈을 채용하고 조잡한 천년왕국론을 쓸어버리며 중간기 상태에 대해 많이 반성하고 로마 교회의 다양교설들을 기각하였다. 17세기의 경건주의에 천년왕국론이 다시 나타나고, 18,19세기에 이 교리가 일부 사람들의 총애를 받았다. 18,19세기의 이성주의는 내세론을 폐물화하였으나 현금에 천년기 전 재림론의 새 물결이 일어나 어떤 대 교회에 들어갔다. 우리는 종말 사물의 교리가 보다 더 큰 주의를 받아 더 발전을 볼 교의사의 일정점에 왔다고 한 젬스 오르의 예언은 속히 성취되고 있다고 본다.
참고 자료
박형룡. 박형룡 박사 저작전집 교의신학 내세론. 서울: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