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구성요소-시적 화자와 청자
- 최초 등록일
- 2009.09.12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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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에서 이야기하는 시적 화자와 청자에 대한 이론.
목차
시의 구성요소 - 시적 화자와 청자
<시적화자의 개념>
<Jung의 퍼소나>
<탈의 기능> - Parkin
<목소리의 3유형> - T.S.Eliot
<시의 발화형식>
<화자지향의 시>
<청자지향의 시>
<화제지향의 시>
*참고문헌*참고문헌
본문내용
* 극화된 목소리: 시인 자기 대신 시적 화자를 내세워 그를 통하여 말하게끔 하는 것이다. 엘리엇은 이에 해당하는 시를 극시라 불렀다.
* W.Kayser : 배역시라는 용어 사용, 이것도 시인이 직접 나서지 않고 어느 특정한 인물의 입을 통하여 표현하는 시이다. 이 특정한 인물이 바로 시적 화자이다. 배역시의 좋은 예로서 육당의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들 수 있다. (목소리의 3유형과 관련이 있는지..)
철썩, 철썩, 척 쏴ㅡ아
저 世上 저 사람 모두 미우나
그 中에서 똑 하나 사랑하는 일이 있으니
담크고 純情한 少年輩들이
재롱처럼 귀엽게 나의 품에 와서 안김이로다.
오너라 少年輩 입맞춰부마.
철썩, 철썩, 척, 튜르릉, 콱.
(최남선,「해에게서 소년에게」일부)
이 시에서 시인은 자기 모습은 직접 드러내지 않고 의인화된 바다를 내세워 그로 하여금 소년을 향해 말하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발화형식을 갖는 시가 바로 배역시이다.
<시의 발화형식>
* Jakobson의 발화형식
① 화자가 중심이 되고 화자를 지향하는 것
: 1인칭의 발화로서 감탄과 정조의 양상을 띤다.
② 청자가 중심이 되고 청자를 지향하는 것
: 2인칭의 발화로서 명령, 요청, 권고, 애원, 질문의 양상을 띤다.
③ 메시지가 중심이 되어 화제를 지향하는 것
: 탈인칭 발화로서 사실명시, 정보전달의 목정이 되어, 보고 형식의 양상을 띤다.
참고 자료
김영철(1993), 『현대시론』, 건국대학교출판부
윤석산(1996), 『현대시학』, 새미 출판사
차호일(2000), 『현대시론』, 도서출판사 역락
김준오(1984), 『詩論』, 문장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