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통시성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9.14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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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춘향전」통시성 연구
-현대 문화콘텐츠로서의 재창작에 주목하여
목차
Ⅰ.서론
1.연구목적
2.연구방법
Ⅱ. 본론 : 춘향전 재창작의 동인
1. 다원적 주제
2. 대중적 소재와 결말
3. 속물적 모티프
1) 통시적 이성상
2) 속물적 인물형
3) 신분상승의 욕구 충족
4) 서울지향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목적
영원한 사랑의 고전 춘향전은 그 인지도와 인기도를 볼 때 가히 국민소설이라 할 만한 작품이다. 한국 사람이면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춘향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19세기에 유행되었던 작품이지만 그 인기는 지금도 여전하다. 한국 최초의 오페라가 춘향전이었으며, 길지 않은 한국의 영화사에서 한 소재로 12번이나 영화화될 정도로 무궁한 창작의 원천이 된 작품이다. 그런 까닭에 뮤지컬, 영화, 드라마 등을 통해 끊임없이 재창조되고 있다. “이러한 춘향 예술의 지속성과 개발성은 20세기 벽두부터 불어 닥친 서구예술의 거친 바람 속에서도 갈등과 소멸이 아닌 양식의 적극적 변용 내지 접목을 통해 양식적 확산에 의한 고전의 현대화로 창조적 재현을 이룩하게 되었다.” 문화 사업의 물질 우선주의가 당연시되는 가운데 문화 콘텐츠로서의 「춘향전」의 끊임없는 재창작은 그 이야기가 현재 21세기에서도 인기를 끌며, 다시 말해 ‘수입이 된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 보고서는 그 이유를 춘향전 주제의 다양성, 대중적인 소재와 결말, 현대 자본주의 가치와 부합하는 속물적 모티프의 사용에 있다고 보고 이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이 보고서에서 논하는 춘향전은 80여의 여러 가지 이본이 존재한다. 어느 것이 원본인지, 이본들 간의 차이점과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 또한 우리나라 고전소설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이본의 차이에 주목하기 보다는 여러 이본이 공통적으로 갖추고 있는 대략적인 줄거리, 또는 원본이라고 여겨지는 대표 작품의 줄거리에 근거하여 현대 재창작의 동인이 되는 주제와 소재, 모티프를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 「춘향전」 재창작의 동인
1. 다원적 주제
춘향전은 국문학 연구가 시작된 이래 언제나 논의의 중심에 서 있었다. 춘향전에 대한 해석과 평가는 판소리사, 더 나아가 국문학사의 기본 구도를 그려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춘향전이 전달하는, 또는 독자에 의해 읽히는 의미가 무엇인가는 국문학 연구자들이 오랫동안 고민하고 논쟁해 온 화두였다.
참고 자료
텍스트 : 춘향전, 송성욱 역, 민음사, 2004
춘향전 연구의 과제와 방향, 설성경 편, 국학 자료원, 2003 - 논문자료 출처
춘향전, 정하영, 신구문화사, 2001
남호거사 성춘향가, 윤주필 주해, 태학사, 1999
춘향전의 통시적 연구, 설성경 저, 서광학술자료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