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중심사상 고찰과 도교사상이 민족사에 미친 영향 검토
- 최초 등록일
- 2009.09.21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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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고중세 사상사 수업 강의자료를 바탕으로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교의 중심사상 고찰과 도교사상이 민족사에 미친 영향 검토로 A+를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작하는 글
Ⅱ. 도교 신앙과 그 생활세계
Ⅲ. 풍류도와 그 구조
Ⅳ. 도교사상이 민족사에 미친 영향
Ⅴ. 마치는 글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글
삼국이전의 고대사상을 한마디로 포괄할 수 있는 개념은 천사상이다. 신도사상, 선도사상 그리고 산악신앙을 중심으로 한 무속신앙의 기복사상, 세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세 사상은 모두 도교사상, 즉 무위자연설을 수용하는 바탕이 되거니와 그 사상적 성격은 현세의식이 짙게 깔려있는 원형적 속성으로서 한국도교사상의 원류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도교의 중심사상과 도교사상이 민족사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자.
Ⅱ. 도교 신앙과 그 생활세계
도교는 자연사상에 기반을 둔 현세종교요, 철학이요, 사상이라는 데에서 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도교에서 말하는 현세는 기독교•불교에서 말하는 전생이나 내세가 아닌 우리가 숨쉬고 살아가고 있는 이 현실생활의 세계를 말한다. 도교는 인간의 생명적 삶만이 모든 것의 존재요, 의미요, 실재요, 현실이기 때문에 장생불사의 구현이 그 제일의 목표가 되고 있다. 이른바 장생불사사상이 도교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른바 도교의 장생불사상을 압축한 『운급칠천』이라는 책에 의하면 도교의 교리란 도가와 불교의 이론을 따와 거기에 황제를 정상으로 하는 장시의 통치체계를 반영시킨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삶의 세계를 현실 속에서 찾으려 했던 것이 우리 고대 선인들의 생활이요, 신앙이요, 사상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현세관의 바탕인 선풍의식 또는 현세사상을 풍류사상이라 하거니와 이것이 도교적 인생관과 도교적 삶의 자세와 무관하지 않다. 오히려 이것은 장생사상과 양재기복의 도교적 현세관이 현세이익과 단순한 장수추구의 세속적 삶의 차원내지 그 삶의 수단으로 머물지 않고 보다 더 생활 속으로 융화․심화되면서 생을 찬미하고 삶 자체를 즐기는 현세관이 한국도교의 특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윤석효 교수님, 2009, <한국 고•중세 사상사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