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의 집] 인형의집(페미니즘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9.09.24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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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순한 내용요약만이 아닌 자신의 생각을 위주로 작성한 A+ 서평으로 참고자료로 쓰시기에 좋을 겁니다.
목차
1. 저자 입센의 삶과 철학
2. 내용요약
- 등장인물
- 제1막
- 제2막
- 제3막
3. 존중과 사랑을 바탕으로 한 평등관계
4. 인형의 삶과 그녀의 삶
5. 여성의 자아찾기 신화
6. 스스로 선택하고 표현하는 존재로의 변화
본문내용
《인형의 집》의 저자인 입센은 노르웨이의 극작가이자 시인으로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역사상 가장 중요한 극작가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현대의 현실주의극을 세우는 데 공헌하였다. 따라서 그를 "현대극의 아버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시엔에서 태어난 입센은 암흑 같은 소년시절을 보냈다. 8살 때 부유한 상인이었던 부친이 도산하고 15살 때 그림스터라는 조그마한 읍의 약제사 조수가 되어 연상의 하녀에게 아기를 낳게 했다. 의학에 뜻을 두고 크리스티아니아(현 오슬로)의 저명한 예비학교에 다녔으나 학업을 중도에서 포기하고 만다. 천성적으로 반항적인 성격이었으며 소년 시절의 역경으로 모진 고생을 했기 때문에 사회에 대해 어떤 소외감을 느끼게 되었다.
1851년 베르겐의 노르웨이 극장의 무대조감독이 되었으며 한편으로는 극장과 계약을 맺고 해마다 희곡을 썼다. 이어 크리스티아니아에 옮겨 1862년까지 감독으로 있었는데 그동안 연극 연수를 위해 덴마크, 독일 등지를 여행했다. 무대감독으로서는 그다지 명성을 떨치지 못했으나 극장 일을 보면서 실지로 얻은 경험은 나중에 극작에 있어 기술적인 면에서 도움이 되었다. 베르겐 시절에 쓴 《외스트로트의 잉게르 부인》이나 《솔하우그의 축제》 등은 당시 발표된 노르웨이 민요에서 소재를 얻기는 했으나 덴마크 낭만파적인 사극이었다. 그 사이에 아이슬란드 `사가`의 세계를 알게 되고 그 속에서 자기의 마음에 통하는 황량함을 발견하고 크리스티아니아로 가서 《헬게란의 용사들》을 썼다. 다음 작품으로 《왕위를 노리는 자들》에 그려진 두 사람의 인간의 대립, 그리고 입센의 경쟁자 비외른손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사랑의 희극》은 홀벨그 풍의 명랑한 운문극인데 작자는 그 속에서 그 시대의 사회제도, 특히 혼인에 대해 비꼬며 해학을 퍼붓고 있다.
입센은 1864년 외국에 가서 이탈리아, 독일 등지에서 정주하여 1891년까지 오랫동안 고국에 돌아오지 아니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