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원운동
- 최초 등록일
- 2009.09.25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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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도원운동을 중심으로 한 중세교회사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수도원의 발생
ⅱ. 두 종류의 수도원
ⅲ. 유럽에서의 수도원
ⅳ. 아일랜드의 수도원
ⅴ. 중세시대의 수도원
ⅵ. 수도원의 발전과 교회개혁운동
ⅶ. 시토교단과 탁발 교단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수도원을 구성하고 있는 주체인 수도사(중세 유럽의 성직자)는 그리스어로 "은둔자"로 `세상을 등진 자` 들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은둔자들이 완전한 종교적 덕성을 추구하기 위해 집단생활을 하며 최초의 기독교 공동체들의 소박한 생활을 모방하고자 공동 거주지, 즉 수도원에서 그 집단의 대표역할을 하는 수도원장, 부원장의 통제와 엄격한 규율 아래 공동생활을 추구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이 `세상을 등진 자`들의 단체인 수도원은 유럽의 곳곳에 확산되어, 북유럽의 이교도들을 기독교로 개종시키는 등 유럽의 기독교화에 큰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즉 속세에서 그토록 벗어나고자 했던 그들의 영향에 의해 서유럽에 더욱 견고히 기독교가 안착할 수 있었다. 또한 그들은 이뿐 아니라 혼란의 시기에 고전 문명과 초기 기독교 문화를 보존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그렇다면 이런 수도원이란 독특하면서 열정적인 단체는 어디에서부터 기원한 것일까? 또한 그 고행적 성격을 띄는 단체가 중세유럽에서 어떻게 번영할 수 있었을까? 또한 중세 내내 진행되었던 수도원 개혁운동은 어떠한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전개되었으며, 그들은 중세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였을까?
Ⅱ. 본 론
ⅰ. 수도원의 발생
금욕적 삶의 방식을 숭상한 남녀들은 항상 있어 왔다. 종교적 금욕은 영적인 경주라고 일컬어질 수 있다. 교회에 대한 박해들이 사라지자 세상적인 속화가 오게 되었고, 구원에 대한 아무런 진지한 관심도 가지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교회로 들어왔다. 예배는 형식화 되어졌고, 능력의 많은 부분을 상실했다. 순교도 없어졌고, 더욱이 육체는 죄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 헬라 사상이 기독교사상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리하여 많은 기독교인들이 하나님 가까이 머무르기 위하여 금욕적 생활에 머물렀으며 이 세상 삶에 대한 관심을 잃어버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