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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슬리 신학의 본질

한국전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9.26
최종 저작일
2009.09
13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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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믹키의 웨슬리 신학의 본질이라는 책을 요약한 내용이다

목차

제1장
삼 위 일 체 론
제2장
아버지로서의 하나님
제3장
성육신 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하나님
제4장
성령은 하나님이시다
제5장
인 간
제6장
교 회
제7장
성 경
제8장
구 원
제9장
윤 리

본문내용

제1장
삼 위 일 체 론

복음주의 입장에서 볼 때 하나님의 존재에 대하여 의심하거나 토론에 의하여 논증하려는 시도는 불필요하다. 복음주의는 하나님의 존재 대한 증거를 성서에서 찾으며 철학이나 언어, 그리고 논리적인 것엔 호소하지 않는다. 성서는 살아 계신 하나님과 오직 하나이신 진리에 대하여 증언한다(왕상 8장, 사 43: 10-11, 막 2:29, 32, 덷전 1:9).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은 신앙이 출발하는 기초가 되는 동시에 하나님의 영원성 그리고 하나 되시는 일체성을 확립하는 기초가 된다. 요한 웨슬레가 “삼위일체에 대하여” 라고 제목한 설교에서 성경은 삼위일체에 대하여 증거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신앙은 철학적 논쟁이 아닌 것이 분명하다. 요한 웨슬레가 주장한 것처럼 삼위일체는 가장 중요한 기독교의 교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삼위 일체의 진리는 기독교의 중심에 들어가는 요소로써 생동하는 근원이 되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만 우리는 삼위일체의 진리를 믿는 마음으로 뿐이다.
삼위일체가 되시는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을 직접 계시하여 주셨다는 사실은 성서를 구성하는 중요한 핵이 된다. 유대교 신앙은 오직 한 분이신 하나님을 강조한다. 이것은 곧 일신교적 신앙이다. 이와는 반대로 다신교는 잡다한 신들을 인정한다. 기독교 신자들은 오직 하나의 진리가 되시며 살아 계신 하나님을 믿는다. 오직 한 분이신 하나님 밑에 신비스럽게 아버지로서, 아들로서, 그리고 성령으로서 연합되어 서로가 평등하며 서로가 영원히 존재하는 삼위일체로서의 하나님을 우리는 믿는다. 성삼위로서 계시되신 하나님의 단일성은 교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왜냐면 성서는 삼위일체의 교리를 명백하게 가르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가 믿음으로 걸어간다고 하는 것은 경험을 말하는 것이지 결코 개념만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걸어간다고 하는 것은 교리를 인정하는 결단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요한 칼빈은 삼위일체에 대하여“ 기독교 강해”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 삼위일체와 품격이라는 말로서는 그의 본질을 설명하기에는 불충분하다. 참으로 인간의 감각으로서는 하나님의 무한함을 재려는 그릇된 시도에 경종을 울려 준다.”

참고 자료

없음
한국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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