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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락사에 관한 윤리적 고찰

*종*
최초 등록일
2009.09.29
최종 저작일
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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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 연구목적 및 배경 -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생명 의료 문제가 사회적
쟁점으로 자주 등장하는 시점에서, 이 중 안락사를
쟁론화 시켜 윤리적 타당성을 설명하고자 연구하였음.
나. 연구방법 및 범위 - 문헌중심의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널리 알려지지 않은
안락사의 다양한 개념과 각국의 현황 및 사례들을
중심으로 윤리적 접근을 시도하였음.

목차

국문요약

제 Ⅰ 장 서 론­­­­­­­­­­­­­­­­­­­­­­­­­­­­­­­­­­­­

제 Ⅱ 장 인간의 삶과 죽음의 문제­­­­­­­­­­­­­
제 1 절 인간의 삶과 이성­­­­­­­­­­­­­­­­­­­­­­­­­­­­­­
1. 인간의 신체와 자유­­­­­­­­­­­­­­­­­­­­­­­­­­­­­­­­­­­­­­­
2. 인간의 이성적 생활­­­­­­­­­­­­­­­­­­­­­­­­­­­­­­­­­­­­­­­
3. 인간의 존엄성­­­­­­­­­­­­­­­­­­­­­­­­­­­­­­­­­­­­­­­­­­­­
제 2 절 죽음의 의미­­­­­­­­­­­­­­­­­­­­­­­­­­­­­­­­­­­­­­­­­­
1. 죽음의 의학적 판단기준­­­­­­­­­­­­­­­­­­­­­­­­­­­­­­­­­­
2. 죽음의 윤리적 관점­­­­­­­­­­­­­­­­­­­­­­­­­­­­­­­­­­­­­­

제 Ⅲ 장 안락사의 개념과 유형­­­­­­­­­­­­­­­­­­­­­
제 1 절 안락사의 개념­­­­­­­­­­­­­­­­­­­­­­­­­­­­­­­­­­­­­­
1. 일반적 개념­­­­­­­­­­­­­­­­­­­­­­­­­­­­­­­­­­­­­­­­­­­­­­
2. 죽임과 죽게 내버려둠­­­­­­­­­­­­­­­­­­­­­­­­­­­­­­­­­­­­
제 2 절 안락사의 유형­­­­­­­­­­­­­­­­­­­­­­­­­­­­­­­­­­­­­­
1. 관점의 범위에 따른 분류­­­­­­­­­­­­­­­­­­­­­­­­­­­­­­­­­
2. 환자의 의사에 따른 분류­­­­­­­­­­­­­­­­­­­­­­­­­­­­­­­­­
3. 시행자의 행위에 따른 분류­­­­­­­­­­­­­­­­­­­­­­­­­­­­­­­
4. 생존 윤리성에 따른 분류­­­­­­­­­­­­­­­­­­­­­­­­­­­­­­­­­

제 Ⅳ 장 각국의 안락사론과 사례분석­­­­­­­­­­­­
제 1 절 각국의 안락사론­­­­­­­­­­­­­­­­­­­­­­­­­­­­­­­­­­­
1. 안락사 허용국가­­­­­­­­­­­­­­­­­­­­­­­­­­­­­­­­­­­­­­­­
2. 제한적 인정국가­­­­­­­­­­­­­­­­­­­­­­­­­­­­­­­­­­­­­­­­
3. 안락사 반대국가­­­­­­­­­­­­­­­­­­­­­­­­­­­­­­­­­­­­­­­­
제 2 절 사례분석­­­­­­­­­­­­­­­­­­­­­­­­­­­­­­­­­­­­­­­­­­­
1. 자의적 안락사의 사례­­­­­­­­­­­­­­­­­­­­­­­­­­­­­­­­­­­­
2. 비자의적 안락사의 사례­­­­­­­­­­­­­­­­­­­­­­­­­­­­­­­­­­

제 Ⅴ 장 안락사의 제측면과 수용태도­­­­­­­­­­­­
제 1 절 안락사의 제측면­­­­­­­­­­­­­­­­­­­­­­­­­­­­­­­­­­­­
1. 법적ㆍ윤리적 측면­­­­­­­­­­­­­­­­­­­­­­­­­­­­­­­­­­­­­­­
2. 의학적 측면과 장애인­­­­­­­­­­­­­­­­­­­­­­­­­­­­­­­­­­­­
3. 종교계의 입장­­­­­­­­­­­­­­­­­­­­­­­­­­­­­­­­­­­­­­­­­­­
제 2 절 안락사의 수용태도­­­­­­­­­­­­­­­­­­­­­­­­­­­­­­­­­
1. 찬성론­­­­­­­­­­­­­­­­­­­­­­­­­­­­­­­­­­­­­­­­­­­­­­­­­
2. 반대론­­­­­­­­­­­­­­­­­­­­­­­­­­­­­­­­­­­­­­­­­­­­­­­­­

제 Ⅵ 장 안락사의 윤리와 조건­­­­­­­­­­­­­­­­­­­
제 1 절 안락사와 윤리성­­­­­­­­­­­­­­­­­­­­­­­­­­­­­­­­­­­­
1. 안락사 실천의 문제점­­­­­­­­­­­­­­­­­­­­­­­­­­­­­­­­­­­­
2. 소극적 안락사와 적극적 안락사­­­­­­­­­­­­­­­­­­­­­­­­­­­­
3. 자의적 안락사와 비자의적 안락사­­­­­­­­­­­­­­­­­­­­­­­­­­
제 2 절 안락사의 조건­­­­­­­­­­­­­­­­­­­­­­­­­­­­­­
1. 네덜란드의 안락사 허용조건­­­­­­­­­­­­­­­­­­­­­­­­­
2. 안락사의 조건­­­­­­­­­­­­­­­­­­­­­­­­­­­­­­­­­­­­­­

제 Ⅶ 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59

본문내용

Ⅰ. 서 론

현 시대를 우리는 과학 기술 문명의 시대라고 한다. 삶의 질을 바꿔놓을 정도로 기술 문명이 발달하였고, 의료기술도 향상되어 평균 수명이 급격히 연장되었으며, 몇 년 전만 해도 죽어야만 했던 사람이 인공호흡장치(respiration), 심장박동기(heart pump), 특효약(miracle drugs)등에 의해 생명을 유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진보된의료 기술의 향상으로 인하여 우리는 삶의 질(quality of the lives)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죽음의 방법에 대한 논쟁까지 시작되었다.
한편, 살인은 분명히 비윤리적인 행위이다. 그러나 실제로 살인이 법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용인되는 예외는 얼마든지 있다. 전쟁터를 예로 들어보자. 비록 적으로 국한되어 있지만, 우리는 그들을 죽여야만 승리를 쟁취할 수 있고, 우리가 속하는 국가에 충성을 하게 되는 것이 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방법이 없는 부상병에게 그리고 총알이 관통한 전우에게 오로지 끔직한 고통을 제거할 목적으로 자비사 시킨 것을 목격해 왔다. 극단적인 예를 제외하고서도, 자기방어를 위한 살인이라든지, 중범죄인에게 사형을 가하는 등의 살인이 법적, 도덕적으로 정당화되고 있다. 그러면 의학의 영역에서도 살인이 정당화 될 수 있는가? 여기에서 안락사(euthanasia)에 관한 논쟁이 시작된다. 장환일, 의료윤리, 계축문화사, 1999, p.174

네덜란드의 경험을 예로 들어보자. 대부분의 서구 여러 나라가 미국과 같이 의사조력 자살과 안락사에 대해 보수적인 반면에 그 예외가 되는 것이 네덜란드이다. Lisa Yount, Physician-Assisted Suicide and Euthanasia, Facls On Fil Inc., 2000, p.38
네덜란드에서는 안락사라는 것을 환자의 요구에 의해 의사가 생명을 종결시키는 것으로 이해하며, 이러한 일이 실제로 발생하는 것에 정면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입법을 했다고 한다. 이러한 관행이 사회적으로 승인 받고 입법화 될 수 있는 바탕에는, 네덜란드에서는 완벽한 사회보장체제로 치료비 부담 때문에 안락사를 요구하는 사람은 없다는 사실이 있다.

참고 자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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