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놀이지도)놀이의 개념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설명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활동 계획안을 제시

가제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9.29
최종 저작일
2009.09
1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놀이의 개념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자세히 설명하였으며, 활동계획안을 월간 및 세부주제로 나누어 자세히 정리한 자료입니다.
-다양한 도서와 논문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정의
2) 놀이의 개념
(1) 놀이와 탐색
(2) 놀이와 비놀이 행동
(3) 놀이와 일
3) 놀이의 특성
2. 놀이지도의 의의
1) 놀이와 신체 발달
2) 놀이와 인지 발달
(1) 개념 발달
(2) 지능 발달
(3) 조작적 사고
(4) 문제해결
(5) 확산적 사고
(6) 상위인지(metacognition)
(7) 마음의 이론
4) 놀이와 언어 발달
5) 놀이와 사회성 발달
6) 놀이지도의 교육적 의의
3.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활동 계획안
1) 만3세 10월 자유선택활동 놀이활동 계획안
2) 세부 활동계획안의 예(1) ; 가을 퍼즐을 맞추어요
(1) 활동 목표
(2) 준비물
(3) 활동방법
(4) 확장 활동
(5) 주의사항
3) 세부 활동계획안의 예(2) ; 곡식을 관찰해요
(1) 활동 목표
(2) 준비물
(3) 활동방법
(4) 확장활동
(5) 주의사항
Ⅲ. 결론 및 고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적 놀이는 유아의 학습을 중요한 목적으로 삼으며 유아에게 즐거움을 안겨 준다. 만약 놀이 활동이 즐겁지 않다면, 유아는 놀이 활동을 멈추게 될 것이다. 따라서 놀이 활동은 개인적인 만족을 주는 동시에 교육적 목적을 갖는다. 예를 들면, 유아교육기관의 역할놀이 영역에서 유아는 자신이 선택한 특정 역할을 행하고, 다른 역할을 하는 또래와 상호작용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다양한 놀잇감을 사용함으로써 개인적인 만족을 얻는다. 한편 이 놀이 활동의 교육적 가치는 역할의 특징과 상호관계의 유형을 유아가 찾아내고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사회세계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자기의 현실감을 갖도록 돕는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놀이는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실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놀이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최초의 놀이 창지자는 Rousseau, Pestalozzi, Froebel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이들은 16세기부터 19세기에 걸쳐 형식적 유아교육과정을 마련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놀이는 오늘날 유아교육과정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 유아에게 발달에 적합한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놀이가 유아교육과정의 중심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지금부터 이러한 놀이의 개념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놀이의 의의를 알아 본 후,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계획안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정의

놀이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면서 유아교육에서 강력한 학습수단이 되고 있다. Johnson, Christie와 Yawkey(1987)는 놀이를 인식하는 것은 쉬운 일이나 놀이를 정의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여러 학자들이 제시하는 놀이의 정의도 다양하다.
Froebel은 놀이는 인간의 가장 순수하고 가장 정신적인 활동인 동시에 인간과 모든 사물에 내적으로 감추어진 자연스런 인생, 전체로서의 인간생활의 특징으로 본다. 특히 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가장 고귀하고 순결한 활동으로서 놀이를 통해 인간의 독특성, 개성, 내적 기질과 성향이 개화된다고 하였다. 즉 놀이는 유아기의 자연적인 과정이며 유아 발달에 있어 필수적인 기능으로 인간 발달의 최선의 표현이다.
(생략)

참고 자료

1. 최석란, 놀이와 유아발달, 양서원, 2005.
2. 채종옥 외 2명, 유아와 놀이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5.
3. 김신옥,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4.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0.
5. 김제한, 교육심리학, 서원, 1993.
6.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
7. 이명덕,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 실외놀이 운영실태 및 교사의 인식, 고신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8. 김춘화, 유아의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 놀이 속의 말·몸짓·상상을 중심으로, 대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9. 이상민, 놀이가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 : 6~7세 유아 중심으로,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가제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놀이지도)놀이의 개념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설명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활동 계획안을 제시
AI 챗봇
2024년 08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5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