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중세 연극의 발전과 양상
- 최초 등록일
- 2009.10.04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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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연극사에서 중세 연극에 대한 정리 발표 자료입니다.
그림과 사진을 많이 넣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시대적 배경
3. 종교극의 발전
3-1. 전례극
3-1-1. 전례극의 기원
3-1-2. 전례극의 무대 양상
3-2. 순환극
3-2-1. 순환극의 기원
3-2-2. 공연의 제작
3-2-3. 공연의 형태
3-2-4. 특수효과
3-2-5. 공연과 관객의 관계
3-3. 기적극
4. 도덕극
5. 세속극
6. 나오는 말
본문내용
서양의 중세 시대 연극은 많은 부분이 교회의 영향력 하에서 포교를 목적으로 시작하고 발전하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의 가치가 평가절하 되선 안 된다. 비록 종교극으로 시작했지만 그 안에는 민속성과 축제성을 띤 공동체적 연극이 살아있었기 때문이다. 중세 연극은 그 어느 시대보다도 관객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냈고, 공동체에서 갖는 위상이 높았다. 여기에 스펙터클과 무대 기술은 덤이다.
배우-관객과의 관계, 연극의 본질에 관한 고민은 현대까지 계속되어 왔고, 지금 이 순간도 끊임없이 탐구해야 할 주제이기도 하다. 아르또에서 라차드 쉐크너 등의 소위 아방가르드 계열의 연극인들이 중세의 축제극을 회복하려는 시도로 관객과 연극 공간과의 경계 허물기를 다양하게 시도했다는 점에서 중세 연극의 특별한 관객 참여 혹은 동화를 생각해볼만하다. 현대 연극에서도 이같은 축제성은 가능할 것인가?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중세의 연극- 특히, 순환극을 중심으로-이 어떠한 형태로 공연되었으며 발전해 갔는지를 주목해보자.
2. 시대적 배경
대개, 서양문화사에서 중세(中世)는 서로마의 멸망(476년)이후인 서기 500년부터 르네상스 이전인 1400년까지의 시기를 지칭한다. 이 긴 시기는 다시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흔히 역사적인 진보가 없던 시기라 하여 ‘암흑기’라 일컬어지는 것이 1000년경까지의 중세 전반기이고 그 이후를 중세 후반기로 볼 수 있다.
중세를 이해하는 양대 키워드는 ‘봉건제’와 ‘교회(카톨릭)’이다. 서로마의 멸망 이후로 정치 사회적으로 혼란이 가중되었고, 개인의 안위를 보호받고자 계약관계에 의한 봉건제도가 발전되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농토(장원)를 기반으로 하여 공동체를 형성한 것으로, 중세 연극이 공동체의 축제성을 갖게 된 토대 중 하나였다. 그러나 봉건제는 중세 후반, 무역과 상업의 발전으로 도시가 형성되면서 점차 빛을 바래기 시작한다. 도시의 성장은 연극의 발전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상인들의 조합인 길드가 중세 연극의 재정적 기반이 되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밀러 S.베린저/ 우수진 번역, <서양 연극사>, 평민사, 2001
에드스 윌슨, <세계 연극사>, 한신 문화사, 2000
오스카 G. 브로켓 <연극의 역사>, 연극과 인간, 2005
아르놀트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창작과 비평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