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
- 최초 등록일
- 2009.10.06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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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컴퓨팅
목차
1.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2. 유비쿼터스 컴퓨팅 종류
3. 유비쿼터스 적용사례
본문내용
.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언제, 어디서나’사용하는 컴퓨팅 환경을 지칭
-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에 내재되어 있고, 이들이
서로 연결되어, 필요한 곳에서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
-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모습은 컴퓨팅의 유틸리티화,
전기나 수도와 마찬가지로 자유롭고 쉽게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
▣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장소애 구애받지 않는 컴퓨팅’,‘자연스러운 컴퓨팅’,
‘자율적 컴퓨팅’등의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함
- 현재의 컴퓨팅은 계산이 중심이며, 기계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기계를
배워야 하는 구조
-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기계가 사용자의 행동을 배워 필요한 솔류션을 제공
하는 개념
▣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① 컴퓨팅 기능의 내재성(Embedded, Pervasive)강화
② 컴퓨터의 이동성(Mobility) 제고
2가지 방법으로 구현 가능
- 내재성 : 초소형 컴퓨팅 디바이스를 사물이나 환경에 내재하여, 이로부터
정보를 획득, 활용하는 것 ➡ 가는 곳마다 컴퓨팅기기가 존재
- 이동성 : 컴퓨팅 디바이스의 소형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시현
2. 유비쿼터스 5대 핵심 요소 기술
▣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구현하는 데는 5가지 핵심기술이 필요
➡ 센서, 프로세서, 커뮤티케이션, 인터페이스, 보안
- 환경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센서, 프로세서, 커뮤니케이션등
3가지 기술이 결합되어야 함
- 사람과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인터페이스 및 보안기술이 필요
▣ 센서는 외부의 변화를 감지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입력장치
- 시청각 정보는 물론 빛, 온도, 냄새 등 물리적•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신호로
변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