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비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10.09
- 최종 저작일
- 2009.10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2. 현대 놀이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인지이론
3) 기타 이론들
Ⅲ.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비교
1. 정신분석학이론 : 놀이를 위한 정서적 동기
2. 인지이론
1) Vygotsky의 근접 발달 지대(ZPD)로서의 놀이
2) Piaget의 동화(assimilation)로서의 놀이
3) Bruner : 문제해결
Ⅳ.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비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놀이는 유아나 성인의 구별 없이 누구에게나 즐겁고 자연스러운 활동이다. 부모든 교사든 놀이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놀이 경험을 통해 놀이가 무엇이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놀이 활동의 다양성만큼 놀이에 대한 견해도 다양하다.(Sutton-Smith)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린 유아들도 놀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놀이는 매우 단순하고 초보적이고 하찮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테니스를 치는 것과 딸랑이를 흔드는 것, 비석치기를 하는 것이 모두 놀이라고 부를 수는 있으나 동일한 기술, 전략, 목적을 지녔다고 볼 수 없으므로 놀이에 대해 성찰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놀이 이론은 놀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것을 관찰하고 들을 것인지 또 그것에 어떤 의미를 부여할지 등을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이에 놀이 이론을 살핀 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고자 한다.
Ⅱ.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1) 잉여에너지 이론
인간이 노동일을 하고 난 후 에너지가 남으면 이를 쓰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이론.
▶쉴러--동물은 일차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동을 하는데 이러 한 일차적 욕구가 만족되고 난 후 에너지가 남으면 이 에너지를 쓰기 위해 놀이를 하게 된다.
장점: 왜 아동이 성인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하는가를 잘 설명
▶스펜서--동물에게는 활동하려는 기본적 성향이 있는데 일차적 욕구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신경에너지의 양이 남는 경우 이 에너지를 쓰는 것이 놀이. 고등동물이 하등동물 보다 놀이를 더함.
참고 자료
하정연 외,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2008
김수희, 아동발달, 양서원, 2007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정옥분,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2006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