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와 칼빈의 신학이론과 종교개혁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최초 등록일
- 2009.10.10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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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사-루터와 칼빈의 신학이론과 종교개혁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비판적 검토
목차
Ⅰ. 머리말
Ⅱ. 루터의 신학이론
Ⅲ. 칼빈의 신학이론
Ⅳ. 종교개혁의 사회적 영향력
Ⅴ.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신학이 무엇인가 라는 문제는 13세기 대학의 설립과 함께 본격적으로 논의되어 왔다. 신학이란 말이 일반적인 용어로 자리를 잡는 데는 대학의 학과를 표현하던 “Facultas Theologica"(신학부)라는 말이 일익을 담당하였다. 여기에 신학을 체계화하고자 하는 학문적 필요에 의해 도입된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영향하에 신학의 정의에 대한 논의는 더욱더 학문적으로 전개되었다. 강치원, 「루터의 신학 이해」『역사신학논총』(한국복음주의 역사신학회, 2002), 192쪽
또한 종교개혁자들의 신학과 운동도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신학이론의 대표되는 마르틴 루터 독일의 종교개혁자이자 신학자. 면죄부 판매에 `95개조 논제`를 발표하여 교황에 맞섰으며 이는 종교개혁의 발단이 되었다. 신약성서를 독일어로 번역하여 독일어 통일에 공헌하였으며 새로운 교회 형성에 힘써 `루터파 교회`를 성립하였다.
와 칼빈 프랑스의 종교개혁가. 제네바에서 종교개혁에 성공하고 신정정치적 체제를 수립하였다. 저서에 복음주의의 고전이 된 「그리스도교 강요(綱要)」, 「로마서 주해」 등이 있다.
의 신학이론을 알아보고 종교개혁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루터의 신학이론
루터는 그의 교육 과정을 통해 중세의 스콜라주의적 신학 도시에서 떨어진 ‘수도원 학교’(Monastic School)와 도시 중심에서 일어난 ‘교구 학교’(Cathedral School) 그리고 ‘대학’들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계시적 진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이해하려는 신학이다. 이런 신학 운동이 ‘학교’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학교 신학’ 즉 ‘스콜라 신학’(Scholasticism)이라고 부른다.
이해 및 신학적 방법론에 정통해 있었다. 루터의 종교 개혁은 그 출발점에 있어서 스콜라 신학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지적 지평에 커다란 힘을 행사하던 스콜라 신학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루터의 개혁적 움직임에 비로소 물꼬가 열리게 되었다. 이 점이 루터의 종교 개혁과 스콜라주의보다는 인문주의에 영향을 더 받은 쯔빙글리의 종교 개혁과 차이점을 잘 드러내 준다. A.E. 맥그래스/박종숙 역. 「종교 개혁 입문」 (서울, 성광문화사, 1998), 91쪽
루터가 자신이 교육받은 스콜라주의적 신학에 대해 희의를 품기 시작한 것은 1509년 가을 초대 교부 아우구스티누스의 글을 접하게 되면서부터였다. 그는 아우구스티누스의 글을 통해 교회의 교부와 아리스토텔레스 사이의 차이를 발견하게 되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 교회에서 선포되는 진리와 모순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중세의 신학자들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루터의 비판은 페트루스 롬바르두스의 유명한 작품인『신학 초록』에도 잘 나타난다. 여기서 루터는 성서에 근거하기보다는 인간의 이성에 신학적 근거를 두는 중세의 신학자들을 바울의 말을 빌어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혹평을 한다
참고 자료
<단행본>
해롤드 나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