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9.10.11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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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 9페이지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이해
목차
-서론
1.디지털컨테츠의 정의 및 범위
-본론
2.디지털컨텐츠의 등장배경
3.디지털컨텐츠의 특징과 중요성
4.국내 디지털컨텐츠 시장
-결론
5.디지털컨텐츠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참고문헌 및 URL===
본문내용
-서론
1.디지털컨테츠의 정의 및 범위
□ 디지털컨텐츠의 정의와 범위
o 컨텐츠의 정의
- 기본적인 의미에서의 컨텐츠란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을 지칭함
- 여기에는 출판, 음악, 영화 등의 영상, 사진 등의 화상, 게임, DB정보 등의 광범위한 분야가 포함됨
o 디지털컨텐츠의 정의와 범위
- 디지털컨텐츠는 상기한 컨텐츠를 디지털화 하여 제작, 유통, 소비하는 산업을 포괄함
※ 디지털컨텐츠는 기존의 컨텐츠를 디지털화(digitizing) 하거나, 컨텐츠를 제작할 때 디지털 형태로 제작하는 것을 모두 포함함
- 일반적으로 디지털컨텐츠 산업을 유통(또는 전달) 부문에 초점을 맞추어정의할 때에는 PC통신망과 인터넷망 등 정보통신망을 통해 유통되는 컨텐츠와 관련된 산업을 포함
- 보다 넓은 의미로는 인터넷과 PC통신망 등의 정보통신망 뿐만 아니라, 정보미디어(디스켓, CD-ROM, DVD 등)를 통해 디지털화 된 정보를 다양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제공하는 산업군까지 포함함
o 온라인 디지털 컨텐츠의 성장
- 최근 인터넷의 폭발적 성장으로 디지털컨텐츠의 플랫폼이 유/무선 인터넷기반으로 전환되면서 온라인상의 디지털컨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음
-본론
2.디지털컨텐츠의 등장배경
□ 네트워크의 광대역화
o 인터넷망의 대역폭이 증가하고 초고속망가입자의 증가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의 필수요소인 오디오 및 동영상 파일 등의 이용환경이 개선되고 있음
- 대용량의 영화 파일을 끊김없이 전송받기 위해서는 1.5Mbps 이상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초고속인터넷서비스 가입이 필수적임
- 2000년 9월말 현재 약 263만 초고속망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는 각 기관마다 예측의 차이는 있으나, 2004년경에는 전체 가정의 약 40∼50%인 700~800만 가구가 초고속 인터넷서비스에 가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참고 자료
디지털컨텐츠 기획 및 저작(황병곤저,21세기사,2004년)
-참고URL : http://www.naver.com
http://mm.sookmyung.ac.kr/%7Esblim/lec/cont01/cont-biz.htm
http://it.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