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영화와 무비컬
- 최초 등록일
- 2009.10.11
- 최종 저작일
-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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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근 문화계에 대두되는 크로스 컬쳐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본 레포트는 크로스 컬쳐 현상의 하나로
무비컬이 대두되는 점에 착안하여 뮤지컬이 영화로 되는 뮤지컬 영화와
영화가 뮤지컬화 되는 무비컬을 비교하여 작성하였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내마음의 풍금’, ‘미녀는 괴로워’, ‘드림걸즈’, ‘맘마미아’, ‘시카고’...
앞서 거론된 작품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바로 영화가 뮤지컬 무대로 옮겨지거나, 뮤지컬이 영화화 된 작품들이다. 뮤지컬의 특색을 담은 영화를 뮤지컬 영화, 영화가 원작인 뮤지컬을 무비컬이라 불리운다. (본 레포트에서는 뮤지컬이 원작인 영화를 뮤지컬 영화로 한정짓도록 하겠다.)
크로스 컬처 현상으로 문화 예술계가 전혀 다른 매체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각 매체의 특징과 다양한 컨텐츠를 두루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화와 뮤지컬 교류의 장이 자연스럽게 마련되고 있으며 지난해 개봉한 뮤지컬 영화의 흥행과 범람하는 무비컬만 보더라도 영화와 뮤지컬의 교류가 낯설지 않다.
본 레포트에서는 영화와 뮤지컬의 교류라는 공통 분모를 가진 두 장르를 비교 분석하여 특징들을 살펴보고, 각 작품들을 통하여 뮤지컬 영화와 무비컬의 이해를 도모하도록 한다.
-본 론-
1) 뮤지컬 영화 vs 무비컬
뮤지컬 영화
뮤지컬 영화는 노래와 춤을 중심으로 구성된 영화를 말하는 것으로 영화가 유성화(化)함에 따라 음악이 중요한 표현수단이 되어 뮤지컬 분야가 개척되었다. 미국에서는 《브로드웨이 멜로디》(1929)로 대표되는 리뷰 형식과 《러브 퍼레이드》(1930)로 형식이 확립된 오페레타 스타일 등 두 종류의 방향이 1930년대에 이르러 제1기의 황금시대를 나타내었다. 특히 모리스 슈발리에와 자네트 맥도널드, 아스테어와 로저스 등 명(名)콤비가 활약하였고 더불어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영화화도 성행하였다.
참고 자료
이 PD의 뮤지컬 쇼쇼쇼 - 이지원 | 삼성출판사 | 2008.06.01
뮤지컬 이야 - 이수진 | 도서출판 숲 | 2009.03.15
http://www.playdb.co.kr - 공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