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소년문제] 청소년과 놀이문화

*진*
최초 등록일
2002.04.04
최종 저작일
2002.04
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청소년과 놀이
2. 청소년 놀이문화의 현황
1) 청소년의 놀이 내용
2) 청소년의 놀이공간
3) 놀이문화의 특징
3. 청소년 놀이문화의 다양화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청소년놀이를 논하기 전에 "과연 우리 나라에는 청소년놀이가 존재하는가?"라는 서글픈 질문부터 하고 싶은 심정이다. 청소년이 존재하는 한 좋든 나쁘든 청소년놀이문화는 있기 마련이지만 상급학교 진학에 온통 신경을 쏟아 부어야 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놀이문화가 설 수 있는 자리는 빈약할 수밖에 없다.
놀이는 공부에는 백해무익하고, 게으르고, 쓸데없는 짓이고, 시간낭비라고 백안시하는 풍토에서 놀이가 소위 문제청소년들의 전유물인 것처럼 취급당해야 했다. 이런 마당에 "놀이는 바로 교육이다"라는 말은 학부모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전혀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이처럼 우리 나라 청소년놀이가 가지고 있는 첫째 되고 가장 근원적인 문제점은 놀이에 대한 잘못된 이해에서 당연히 찾아보아야 한다. 놀이에 대한 몰이해가 우리 나라 청소년놀이를 멍들게 한 것은 지극히 자연스런 귀결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고성혜·이용교(1996). 청소년의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개혁위원회(1995).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1).
김문겸(1993). 여가의 사회학. 서울 : 한울 아카데미.
김 민(1994). 신종유흥업소의 청소년문화실태 조사보고서. 서울 YWCA 청소년유해환경 감시단 보고서 6. 청소년세대의 유흥문화 가능할 것인가?. 3-70.
김정명 외(1990). 청소년 전용놀이마당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연구원.
우리교육(1997). 중등 우리교육, 3월호.
이연숙 외(1996). 한국 청소년의 여가 행태와 여가공간적 특성. 한국청소년학회. 청소년학연구, 제 3권 1호, 21-46.
Caillois, R.(1961). Man, play and games. London : Thames and Hudson.
Huizinga, J.(1950).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element in culture. Boston : Beacon Press.
Kraus, R.(1978). Recreation and leisure in morden society. Santa Monica, CA : Goodyear Publishing Co.

자료후기(2)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소년문제] 청소년과 놀이문화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0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37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