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정의, 소설의 본질과 소설의 외형구조, 소설의 시점 및 소설의 인물유형 그리고 향후 소설의 개선 방향 분석(소설, 소설의 본질, 소설의 외형구조,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유형, 소설의 개선 방향)
- 최초 등록일
- 2009.10.14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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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의 정의, 소설의 본질과 소설의 외형구조, 소설의 시점 및 소설의 인물유형 그리고 향후 소설의 개선 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소설의 정의
Ⅲ. 소설의 본질
Ⅳ. 소설의 외형구조
1. 외형구조를 축소하는 방향
2. 기존의 외형구조를 변화시키는 경우
3. 외형구조를 확대하는 방향
Ⅴ. 소설의 시점
1. 1인칭 주인공 시점
2. 1인칭 관찰자 시점
3. 작가 관찰자 시점
4. 전지적 작가 시점
Ⅵ. 소설의 인물유형
Ⅶ. 향후 소설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설의 이론은 상당히 인종주의적 주장을 하고 있다. 현대장르로서 소설의 위기는 인간 인식의 구조에서의 변화의 결과로 보인다. 소설의 발전은 모든 존재의 범주와 관계하는 그 자신을 정의하는 인간의 방법에서 의 수정을 반영한다. 루카치는 이 에세이에서 우리에게 소설과 사회의 구조와 발전 사이의 관계의식을 탐험하는 사회학적 이론을 강요하지 않고 또 그는 인간 관계의식의 용어로 소설을 설명하는 심리학적 이론을 제안하지도 않는다. 그가 그들에게 그들을 생산하는 다소 일반적인 경향을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주는 형식적 범주의 자율성을 주는 것을 우리는 결코 발견할 수 없다. 그의 경험의 가장 일반적으로 가능한 수준 대신에 운명, 신, 존재 등과 같은 모두 자연적으로 보이는 용어를 사용하는 수준을 다룬다. 어휘나 역사적 계획들은 18세기 후반 미학적 심미안 그것이다. 사실 루카치가 주요 문학장르 사이의 차이를 만드는 것을 읽으면 쉴러의 철학적 저작을 종종 떠올리게 된다.
서사시와 소설의 구별은 헬레니즘과 서구정신 사이의 구별에서 발견된다. 쉴러에서 그 이간(離間) 범주의 용어로써 위치된 구별은 반영의식의 본질적인 성질로써 보인다. 이간(離間)에 대한 루카치의 기술은 웅변적이나 두드러지게 창조적이지 않다. 이상적 그리스의 조화로운 결합에 대한 에세이의 시작에서 관계적인 기술(description)이 말해진다. ꡒ축복받은 시간...... 영혼 속에서 타오르는 불꽃은 별들이 말하고 있는 빛과 본질적으로 동일하다.ꡓ에서 우리를 둘러싼 독창적인 결합의 자연은 ꡒ단지 인간과 그의 작품(seine gebil)사이의 이간(離間)(entfremdung)의 역사적 형태ꡓ인 부분들로 지금 나뉘어졌다. 그리고 다음의 텍스트는 19세기 초반의 만가의 인용들 사이에서 자리를 바꾼다. ꡒ개인적 서정시, 소설의 영웅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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