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백석과 그의 시에 대한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한 분석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2. 연구사 검토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Ⅱ.전통 시가의 엮음 구조
Ⅲ.엮음 구조의 창조적 수용
(1) 열거를 이용한 엮음
(2) 반복 기법을 이용한 엮음
(3) 연쇄 기법을 이용한 엮음
Ⅳ. 백석 시의 전통성과 근대성
(1) 백석 시의 전통성
(2) 백석 시의 전통에 대한 낯설게 하기
Ⅴ. 결론
1930년대 시단의 미의식과 백석의 위치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시는 언어로 미를 창조하는 언어예술이다. 시 언어는 단순한 매체가 아니라 분위기와 정서, 시인의 내면을 드러내는 본질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특성을 살리기 위해 시인은 가장 적절한 시어를 선택하고 재창조하여 최대한 표현적 효과를 거두어야 한다. 그런데 이 언어는 한순간의 생산물이 아니라 언어 공동체의 언어 규범과 정신에 지배를 받는 전통적 산물이다.
백석은 1930년대 후반 민족사적 시련의 시기에 등단했다. 식민지 자본주의화의 가속화와 일제의 군국주의화가 날로 강화되어 창씨개명과 모국어 사용 금지가 강요되었다. 사회운동의 탄압은 문학에 있어 프로문학과 리얼리즘을 크게 위축시켜 모더니즘이 부각되었다. 반면 민족주의자들은 전통을 내세워 조선적인 것은 무조건 배척할 대상으로 여겼던 것을 새롭게 평가해야 할 대상으로 여겼다. 당대의 문단의 흐름 속에서 백석은 민족 고유의 토속적인 세계를 성공적으로 형상화하는 동시에 근대성을 보이는 백석만의 특유의 시 영역을 확장시켜 독보적인 시인으로 남았다. 그는 서민의 입장에서 주변의 토속적인 것들을 이미지로 수용하여 전통 시가에서 나타나는 엮음의 기법을 활용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시가 퇴영적으로 생각되는 것이 아닌 신선한 느낌까지 든다.그 이유는 그의 시가 전통성에 뿌리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근대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학 작품은 민족 고유의 감성과 관습에 뿌리를 두어 보편성을 획득하면서도 작가 고유의 개성이 전개방식이나 문체, 표현 기법 등에 영향을 주어 개성을 가지고 있어야 독자에게 감동과 동시에 상상의 세계를 열어 줄 수 있다. 백석의 시가 오랜 시간이 흐른 지금에도 현대문단에 시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연구자들에게 회자가 되는 것이 이 지점에 백석이 서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백석의 표현기법은 우리 전통 시가의 전통적이고 토속적인 면을 고스란히 살리면서도 근대성을 표현하는 양면적인 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고정욱, 『조선민요 연구』, 수선사, 1949.
고형진, 「1920~30년대 시의 서사지향성과 시적 구조」,『한국 현대시의 서사지향성 연구』,
시와 시학사, 1995.
고형진, 「백석 시와 ‘엮음’의 미학」, 박노준·이창민 외, 『현대시의 전통과 창조』, 열화당, 1998.
고형진, 『백석 시 바로 읽기』, 현대문학, 2006.
고형진, 「삶의 체취와 ‘엮음’의 미학」, 『또 하나의 실재』, 새미, 2003.
김윤식 외.『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99.
김기림, 사슴을 안고, 조설일보, 1936.1.29.
김종철, 「30년대의 시인들」, 『시와 역사적 상상력』, 문학과지성사, 1978.
김헌선, 「한국 시가의 엮음과 백석 시의 변용」, 『한국현대시인연구』, 신아, 1998.
김현 • 김윤식,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김화진, 「백석 시의 표현 기법 연구」, 순천대학교 석사논문, 2006,
나병철, 『근대성과 근대문학』, 문예출판사, 1995.
박용철, 백석 시집 사슴 평, 조광 1936. 4.
박영주, 『판소리 사설의 특성과 미학』, 보고사, 2000.
박혜숙, 「백석시의 엮음구조와 사설시조와의 관계」, 《중원인문논총》 제 18집, 1998,
백 철, 『조선신문학사조사』, 현대편, 백양당, 1949.
서준섭, 「1930년대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