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난쏘공]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난쏘공)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09.10.15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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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생각을 하며 다양한 시각에서 작품을 분석한 A+ 보고서입니다. 과제에 참고하세요.
목차
1.《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저자 조세희
2. 줄거리 분석 및 요약
3. 가치의 대립과 조화의 부재
4. 시점의 변화를 통한 내용전개
5.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비극적 인식
6. 역사를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선
7. 우리 시대의 난장이들
8. 맺음말
본문내용
1.《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저자 조세희
대표작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통하여 1970년대 한국사회의 최대 과제였던 빈부와 노사의 대립을 극적으로 제시하고 연작 형식으로 소설 양식의 확대를 가능하게 하면서 이야기 형식의 긴장과 이완을 동시에 추구하였다. 1942년 경기도 가평 출생으로, 서라벌예대 문예창작과와 경희대 국문과를 졸업했다. 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돛대 없는 葬船」으로 등단했으며, 10년 동안 작품 활동을 하지 않았던 그는 1975년 <문학사상>에 난장이의 첫 연작인 `칼날`을 발표하면서 활동을 재개하였고, 1976년 난장이 연작 ‘뫼비우스의 띠’ , ‘우주공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등을 발표하였으며, 1977년 역시 난장이 연작 ‘육교 위에서’, ‘궤도회전’, ‘은강 노동가족의 생계비’,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등을 발표하였다. 1978년 `클라인씨의 병`,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에필로그`를 발표하고, 이로써 같은해 연작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완성하였다. 그의 난장이 연작은 1970년대 한국사회의 모순에 정면으로 접근하고 있다. 여기에서 난장이는 정상인과 화해하며 살 수 없는 대립적 존재로 등장하고 있으며, 1970년대 한국사회의 최대 과제였던 빈부와 노사의 대립을 극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소설적 접근을 통해 한국의 1970년대가 이 두 대립항의 화해를 가능케 할 만큼의 성숙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그는 가장 현실적인 문제를 그려내고 있는 난장이 연작에 환상적 기법을 도입함으로써, 계급적인 대립과 갈등이 마치 비논리의 세계나 동화의 세계에 존재하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다. 그 결과 현실의 냉혹함은 더욱 강조된다.
연작 형식은 소설 양식의 확대를 가능하게 하면서 이야기 형식의 긴장과 이완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