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에 대해 인간관, 교육목적-내용-방법으로 나누어 정리하였고, 나의 생각을 적음.
목차
1. 인간관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1) 합자연의 원리
2) 직관교수의 원리
3) 노작교육의 원리
5.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인간관
페스탈로찌의 사고에 있어서 중심의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 곧 인간의 문제이다. 그는 철저하게 인간을 추구하였다. 그는 인간의 문제를「인류의 발전에 있어서의 자연의 과정에 대한 탐구」에서 정신적 인간을 잘 정립하였다. 그의 철학적 주저라고 불리어지는 이 책의 중심은 존재 일반의 문제도 아니고 또 신의 문제도 아니고, 실로 인간 자신의 문제였다.
페스탈로찌는 인간성 안에 동물적․사회적․도덕적인 세 가지 단층을 설정하였다. 그는 도덕적인 것은 개성의 내면의 아주 깊은데 그 근본이 있다고 하였다. 위 책에서 전개한 인간구조는 인간은 아직도 동물과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자연상태, 이기심으로 자극된 난행을 법으로 규제하는 상태인 사회상태, 사회상태로부터 인간이 진정 자유로운 도덕적 자기를 발견하는 도덕상태의 단계로 나누었다.
2. 교육목적
페스탈로찌 교육사상의 시대적 배경은 영국 산업혁명으로 말미암아 농촌과 도시의 빈민대중의 교육문제에 커다란 관심을 두면서부터이다. 「은자의 황혼」에서 밝혔듯이 인간의 행복이나 불행은 교육에 의한 인간성 계발 여하에 달렸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교육이념을 빈민층의 인간성 계발에 역점을 두고, 나아가서 교육을 사회개혁의 수단으로 삼는다는 것을 「Lienhard und Gertrud」라는 책에서 잘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인간성의 계발은 곧 덕, 지, 체의 조화적인 계발로서, 그 중에서도 도덕과 관계된 덕, 즉 심성교육을 중시하고 있으며 이 심성교육은 가정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어머니의 품안에서 어머니에 대한 사랑․신뢰감․감사와 같은 심정이 덕을 이루고, 나아가서 성스러운 종교적인 심정으로 발전된다고 하였다.
또 그는 교육의 본질을 인간개혁, 사회개혁에 두고 있었다. 그는 교육의 본질적 수단으로서 인간을 도야하고, 도야된 인간을 통하여 인간을 개혁하고 인간은 곧 사회개혁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즉 교육목적은 사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 심성, 기능{(Head, Heart, Hand : 사고, 감정, 행위)}의 세 가지 가운데 심성에 우위를 두면서 조화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그 발전을 통하여 인간을 개혁하고 개혁된 인간은 곧 사회개혁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규원, 이항재,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6.
김선양, 현대 한국교육사상사, 양서원, 1999.
최정웅, 조용태, 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차석기, 서양근세교육사상가론, 문음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