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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방송 콘텐츠의 개발 방향과 과제

*영*
최초 등록일
2009.10.17
최종 저작일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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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방송 콘텐츠는 수용자의 상호작용에 개방되어 있는 구조로 모듈성의 특징과 미학을 뚜렷이 드러낼 것이다. 또한 디지털 방송 콘텐츠는 개별 수용자의 요구에 각각 부응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통해 방송 수용행위에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재가공될 수 있는 콘텐츠의 가능성에 중요한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나아가 디지털 방송 콘텐츠는 다중 플랫폼을 통해 활용됨으로써 더 이상 방송의 영역에만 머물러 있지 않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 방송 콘텐츠를 수용하는 행위에 대한 이해, 콘텐츠와 더불어 연동할 수밖에 없는 인터페이스의 개발, 콘텐츠 제작 방법론의 전환과 같은 과제를 제시해준다.

목차

1. 문제제기
2. 관련 논의
3. 디지털 방송 콘텐츠의 개발 방향
4. 디지털 방송 콘텐츠의 개발 과제
5. 마무리

본문내용

현재 미디어 환경에서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는 분야는 텔레비전으로 대표되는 방송영역이다. 그동안 방송은 수용자에게 가장 친숙한 미디어이자 가장 대중적인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미디어로 그 위상을 지켜왔다. 디지털화의 흐름 속에서 방송은 그 개념 자체의 혁명적인 변화는 물론 수용자의 시청행태, 방송 제작 시스템, 서비스 유형의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디지털 방송은 그동안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콘텐츠와 시청경험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흔히 다채널화, 고품질화, 다기능화로 요약되는(김영석, 2000) 디지털 방송은 방송 채널의 확대 및 고품질의 화면과 음향을 통해 수용자의 시청경험을 심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송에 대한 수용자의 선택과 통제를 강화해주며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등장은 늘 새로운 형식의 서비스와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뉴미디어에 대한 관심은 그것이 어떤 효용과 충족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인지, 수용자는 어떤 이용행태를 보이는지에 대해 초점이 맞추어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우리의 디지털 방송에 대한 관심은 지나치게 정책적, 기술적 논의에 치중해온 탓에(김평호, 2003; 최용준, 2004), 수용자의 기대와 욕구는 물론 구체적으로 디지털 방송이 어떤 서비스와 콘텐츠로 수용자에게 다가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무관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디지털 방송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인 콘텐츠의 수준을 담보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마저 제기되었다(은혜정, 2005). 디지털 방송 콘텐츠의 질적 수준은 단순히 완성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매체 환경에 어울리는 내용상의 질적인 다양성과 함께 디지털 환경을 활용하는 콘텐츠 형식에 대한 탐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방송의 사활은 다른 경쟁 미디어와 차별화되는 특별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능력에 달려있다거나,



5. 마무리
디지털화가 진전되면서 디지털 방송을 준비하는 사업자와 학계는 기존 방송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물론 새로운 방송 콘텐츠 개발에 대한 문제의식이 더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글은 특히 상호작용성의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방송 콘텐츠의 독특한 속성을 점검하고, 그것이 콘텐츠 개발에 어떤 의미와 과제를 던져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디지털 방송 콘텐츠는 수용자의 상호작용에 개방되어 있는 구조로 모듈성의 특징과 미학을 뚜렷이 드러낼 것이다. 또한 디지털 방송 콘텐츠는 개별 수용자의 요구에 각각 부응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통해 방송 수용행위에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재가공될 수 있는 콘텐츠의 가능성에 중요한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나아가 디지털 방송 콘텐츠는 다중 플랫폼을 통해 활용됨으로써 더 이상 방송의 영역에만 머물러 있지 않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 방송 콘텐츠를 수용하는 행위에 대한 이해, 콘텐츠와 더불어 연동할 수밖에 없는 인터페이스의 개발, 콘텐츠 제작 방법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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