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기
- 최초 등록일
- 2009.10.17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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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의 룻기를 발표한 리포트.
목차
Ⅰ. 서론
1. 내러티브로써 룻기
2. 구약의 모티브 - 땅(장소)
3. 연구동기와 목적
4. 연구방법과 범위
Ⅱ. 본론
1. 룻기의 구조
2. 제 1장소 - 모압에서 베들레헴까지
제 2장소 - 보아스의 밭
제 3장소 - 타작마당
제 4장소 - 성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내러티브로써 룻기
성경 말씀의 서술은 역사적으로 정확하다. 성경의 역사성과 계시성에 대한 설명은 데이빗· 하워드의 구약 역사서 개론을 참고하라.
데이빗 하워드, 류근상 옮김, 「구약 역사서개론」(경기도 고양시: 크리스챤출판사, 2001) pp. 10-33.
동시에 그것은 신학적 의미를 풍부하게 전달하기 위해 문학적, 심미적 요소를 담고 있다. 로버트 치숌·데이빗 하워드, 류근상·한정건 옮김, 「역사서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서울: 크라스챤출판사, 2007) p. 2.
우리는 일반적인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야기나 서사에 구성(plot), 인물(character), 배경(setting)이라는 3대 주요요소 이 세 가지 요소를 내재적 요소(internal elements)라고 한다. 한편 저자, 독자, 이야기 화자를 외재적 요소(external elements)라 부른다.
데이빗 하워드, op cit. p. 41.
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내러티브로 된 구약의 말씀도 배경, 인물, 구성이라는 기본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살펴볼 룻기는 이 세 가지 요소가 잘 나타나 있으며, 룻기만의 독특한 양식도 볼 수 있다. 룻기를 살펴보기에 앞서 그 장르에 대한 언급을 하자면 장르의 중요성은 장르에 따라 해석방법에 침해를 가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즉, 한 문학작품의 장르를 무엇으로 결정함에 따라 그 문학작품을 해석하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면, 시는 시의 양식에 의해 해석되며, 소설은 소설의 양식에 의해 해석될 수 있다. 룻기는 그 장르의 구분에 있어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한다. 세이쏜은 룻기를 민담으로 분류하며, 허바드(Hubbard)는 룻기를 중편소설에 속한다고 보았다. (굵은 글씨는 역자 첨가) 또한 데이빗 하워드도 서론, 전개, 절정 및 결말로 소설의 구조를 띄고 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