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상의 `날개` 정신분석학적 접근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날개」에 정신분석적 접근
1. ‘나의 방’으로 대변되는 ‘상징계’이전의 모습
2. ‘상징계’이전의 단계와 ‘상징계’의 그 사이의 (변형된)공간인 ‘아내의 방’
3. ‘경성역’을 중심으로 한 ‘상징계’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李箱의 작품들과 박태원의 일련의 작품들 즉, 30년대 모더니즘 소설 물론 李箱의 「날개」를 ‘리얼리즘의 심화’라 보는 견해도 있고, 그것은 ‘모더니즘을 넘어, 포스트모더니즘에까지 이른다.’ 보는 시각도 있으나, 여기서는 이러한 문예사조적인 연구가 주 목적이 아니기에, 모더니즘의 영역에 포함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이라고 지칭되는 대부분의 작품들과 이 시대 소설의 공통된 특성은 식민지 치하의 도시적 질서에서의 경제 및 지적인 갈등에서 그 발생론적 근거를 찾을 수 있다. 그렇기에 이러한 텍스트를 분석하고 접근하기 위해서는 변형되고 은폐된 채 숨어있는 작가의 의식, 무의식, 나아가서 작가가 몸 담고 있는 시대의식을 찾기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시도해야 하는 것이다. 최성실,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소설론 연구」, 서강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92, pp.3~5
본고에서는 이 중에서 ‘정신분석학적인 접근’방법을 선택하였다.
그동안 李箱의 문학 작품에 대해서 문예 사조론적 검토부터 텍스트 구조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근래에는 근대성 논의의 일환으로써 이상 문학의 성격을 해명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정신 분석학적 연구는 위의 연구들과는 달리 李箱 문학에 나타난 심리 상태에 대해 접근하려는 시도들이다. 김용하, 「이상문학연구-성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전공, 2000, p.2
이것은 李箱이라는 작가의 삶과 연관지어 그의 작품에 나타난 심리상태에 대하여 연구한 것이나, 사회의 반영이라는 차원에서의 작품 안에서 심리 등을 연구한 것, 그의 문학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성적(性的) 재현의 의미와 李箱의 전기적 사항과의 관계를 다룬 연구 등이다.
본고에서는 李箱의 작품 중에서 1936년 9월『조광』11호에 발표한 그의 대표작이자 한국 문학사에 있어 획기적이라 평가받고 있는「날개」 李箱(1910~1937), 「날개」, 신원문화사, 1995
라는 작품을 토대로 하여 정신분석학적인 접근을 해 보려 한다. 접근 방법은 작품 안에서의 ‘나’의 방과, ‘아내’의 방, 그리고 경성역을 중심으로 한 ‘길거리’라는 세 부분을 나누어, 그 부분들을 라깡이 말하는 ‘상상계’와 ‘상상계와 상징계의 그 사이의 공간’, 그리고 ‘상징계’로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용하, 「이상문학연구-성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전공
김윤식, 『이상문학텍스트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권영민, 『이상문학연구 60년』, 문학사상사, 1998
문흥술, 「이상문학에 나타난 주체분열과 반담론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전공
李箱(1910~1937), 「날개」, 신원문화사, 1995
이성모, 「이상문학의 존재론적 연구-죽음의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87
정덕준, 「이상문학에 나타난 주체와 욕망연구」, 전북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2000
조영복,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근대성과 일상성』, 다운샘, 1997
최성실,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소설론 연구」, 서강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