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연극
- 최초 등록일
- 2009.10.20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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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시대: A.D 500- 1400년 (*1400-1650년 르네상스) &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연극 극에 대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중세 연극
중세의 특징
# 전례극
# 신비극
# 순환극의 제작
# 기적극
# 도덕극
# 세속극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연극
#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통한 연극의 변혁
# 안테르메찌와 전원목가극
# 오페라
# 코메디아 델라르테
# 이탈리아의 극장
# 세바스티아노 셀리오
본문내용
중세 연극
중세시대: A.D 500- 1400년 (*1400-1650년 르네상스)
비잔티움: 동로마제국
-히포드로메: 비잔티움의 원형투기장
중세의 특징
- 로마제국의 유물들은 주로 북쪽의 이교도들에 의해 황폐화 됨
- 질서의 명맥을 이어갔던 제도는 로마 가톨릭
- 약 1000년 경에 중세 사회는 스스로의 조직 형태를 확립하기 시작
- 중세 사회는 본질적으로 농업사회
- 중세 사회는 정치체제로 봉건제를 발전
*중세 후반기에는 도시가 다시 번창하게 되었고 도시 자체는 봉건제와는 무관
- 도시의 성장은 봉건제의 붕괴를 초래
- 농노제의 폐지도 초래
- 길드를 조직
# 흐로스비타
최초의 여성 극작가
# 전례극
- 로마 가톨릭의 의식에서의 발전
└→수사적 어구, 퀴엠 퀴에리티스(누굴 찾느냐?)
- 라틴어, 성직자나 소년 성가 대원들에 의해서 공연
(처음에는 수도원 내의 간이 무대에 올려졌으므로 일반 대중은 관람할 수 없었다)
- 맨션: 실제를 재현하는 데에 국한, 오직 장소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
*** 카톨릭시즘: 편재성 보편성, 모든 시간과 모든 장소는 신의 섭리에 따라서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중세의 세계관과 보조를 맞추는 것이기도 하다
# 자국어로 된 종교극
- 라틴어로 공연된 교회극이 단순히 변화하여 자국어의 극으로 변형된 것으로 추정
→연극의 제작이 점점 더 정교해짐에 따라 교회 안에서 가설된 실내 무대에 올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고
→ 이러한 연극을 무대에 올리는 비용이 교회측에는 점점 부담이 되어 갔으며
→ 교회 당국에서는 신성한 교회를 극장으로 이용하는 것을 반대
- 중세 후기에 성행한 자국어로 된 연극은 전례극과는 무관하게 발전
# 신비극
- 신비극은 종교적 의식의 한 부분으로서 공연된 것이 아니라, 한편의 드라마로서 독립적으로 무대에 올려졌다.
- 신비극은 작고 개별적인 장면의 극이 아니라 연속되는 장면을 공연하는 작은 규모의 극이였다
- 로마 가톨릭의 주요한 교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는 수단
- 신비극은 자국어로 쓰여졌고 실외 무대에서 공연되었으므로 많은 관객들과 대중적인 취향에 어느정도 영합하지 않을 수 없었다
- **신비극은 성서의 시간대를 배경으로 하지만 등장인물은 중세인이다(**아나크로니즘)
- 중세의 극작가는 스펙타클을 강조
- *신비극을 더욱 호소력 있게 하려고 희극이 도입
참고 자료
세계 연극사 [에드윈 윌슨 외 저 | 2000년 02월 | 76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