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비쿼서트 / context-aware 컴퓨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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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보면 홍채인식을 하고, 사람이 지나갈 때마다 그 사람에 적합한 정보들을 알려주며, 그 사람의 위치에 따라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모두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것이라고 어렴풋이 들은 바 있다. 모바일컴퓨팅(mobile computing)이나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과 같은 말은 컴퓨터 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많은 사람들도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단어이며 주위에서 흔히 쓰이는 단어이다. 차세대에 각광받을 것이라고 하는 ‘유비쿼터스’가 무엇인지 추상적으로, 혹은 개략적으로는 알고 있었지만 기술적으로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는 모르고 있었다. 그리고 과연 다음 세대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이 제대로 구현되어 지금보다 질 좋은 삶을 살게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점이 들었다. 또 현재 이러한 컴퓨팅 환경들이 얼마나 발전되어 왔으며, 한계점은 무엇인지 궁금하여 mobile computing과 Ubiquitous computing, 그리고 context-aware computing에 대해서 조사해 보게 되었다.목차
1. 서론2. Mobile computing
(1) Mobile computing의 정의와 Portable computing과의 차이점
(2) Mobility
3. Ubiquitous computing
(1) Ubiquitous computing의 정의
(2) Ubiquitous computing의 목표
(3) Ubiquitous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요소
(4) Ubiquitous의 특징
(5) Ubiquitious system의 응용
4. Context - aware computing
(1) Context의 정의
(2) Context - aware system의 정의
(3) Context - aware system의 예
(4) Context-aware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요소
(5) Context-aware 시스템의 응용
5. 정리
6. 참고문헌
본문내용
Ubiquitous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요소어떤 시스템이 유비쿼터스의 성격을 지니는지의 여부를 가릴 수 있는 방법으로 Case Western 대학의 유영진 교수는 두 가지의 차원을 언급하는데, 하나는 이동성(mobility)의 수준이고, 다른 하나는 내재성(embeddedness)의 수준이다. 이 두 가지가 모두 높을 때 그것을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 Embeddedness(내재성) : 정보를 분석, 처리, 배분 등 서비스 할 수 있는 능력이 단말기(device) 안에 들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그렇지 않고 원격에 존재하는 서버에 의존한다면 그것은 내재성이 없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 Mobility(이동성) : 기기가 무선(wireless)이며, 휴대가능(portable)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단말기의 위치에 상관없이 정보를 기억하고 교환, 활용할 수 있다. 이 이동성은 단순히 무선기기(wireless device)로는 만족되지 않는다.
예) 무선냉장고
무선(wireless)이지만, 휴대가능(portable)하지는 않다. 따라서 이동성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동성을 만족하려면, 무선과 휴대가능 두가지를 모두 만족시켜야 하는 것이다. 즉, 들고다닐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컴퓨팅은
* 착용식 컴퓨터 (Wearable Computer)
* Smart Phone
* Carputer(차량용 컴퓨터)
* UMPC
와 같은 기기들로 구현이 된다.
3. Ubiquitous computing
(1) Ubiquitous computing의 정의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語)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참고 자료
[1] 권오병. 유비쿼터스 시대의 정보기술과 경영정보 시스템(2005). 大經[2] 권오병, 정기욱.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이해. 신론사
[3] Alexander Joseph Huber 이근호 역. 유비쿼터스모바일 컴퓨팅. 진한엠엔비(진한도서)
[4] 박무현 외.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모바일 에이전트 기반 상황정보 시스템
[5]http://ko.wikipedia.org/wiki/%EC%98%A8%ED%86%A8%EB%A1%9C%EC%A7%80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