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현의 문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9.10.21
- 최종 저작일
- 2008.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어국문학 과제입니다.
이제현의 문학 사상에 대한 전반 내용을 모두 담았습니다.
목차
1. 성리학의 수용
2. 이제현의 생애와 활동
3. 문학관
1) 문이재도관(文以載道觀)
2) 고문관(古文觀)
4. 문학론
1) 풍격론(風格論)
2) 수사론(修辭論)
3) 신의론(新意論)과 용사론(用事論)
5. 결 론
본문내용
1. 성리학의 수용
문학 담당층의 인식 변모와 그들이 창출해 내는 문학 세계는 일정한 영향 관계를 가진다. 이런 측면에서 14세기의 대원(對元) 관계를 통해 이루어진 성리학의 수용은 당시 문학의 질적인 변모를 생산하게 되는 계기적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14세기는 역사적으로 독특하고 중요한 의미를 갖는 시기이다. 이 시기 고려는 무신 정권이 종언을 고하고, 사회 ․ 정치적으로 원의 간섭을 받기 시작했다. 사대부들은 이러한 원과의 밀접한 관계를 통해 원대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그 과정에서 한국 사상사의 한 획을 긋는 성리학을 수용하였다. 이후의 사대부 문학은 성리학을 인식적 기반으로 삼아 조선조까지 지속과 변모를 거듭하게 된다. 14세기는 이러한 사대부 문학의 출발기라는 점에서 충분히 주목받을 가치가 있는 시기이다.
12세기에서 13세기에 이르는 고려 사회는 훈고학과 사장학을 중심으로 하는 전기의 경향이 극복되고, 경전을 그 자체로 수용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치와 사회에 실질적으로 이용하는데 목적을 둔 경학에 대한 인식이 생겼다. 그리고 공자 ․ 안자를 추승하던 전기와는 달리 맹자에 대한 인식이 나타나 공맹(孔孟)을 연칭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1104(승녕3, 숙종9)년에서 1121(선화3, 예종16)년까지는 전적으로 학교에서 인재를 등용하던 시기로 과히 송대 태학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시기였다. 예 ․ 인 년간에 활발하게 일어났던 교육에 대한 관심 및 중용을 비롯한 사서에 대한 관심과 국학 칠재에서의 경전에 대한 전문적인 탐구는 이러한 송의 교육 진층에서 구체적으로 자극을 받은 것이다.
한편 무신정권(1170~1260)시대를 거치면서 고려 문화는 일전하는 계기를 맞이하게 된다. 강력한 문벌 세력을 형성하고, 특권 의식과 보수성 강항 세계를 지향하던 귀족 문인들은 사회 ․ 정치적 열세로 몰리면서 움츠러들게 되었다. 반면 무신정권의 행정적 공백을 메워 주는 역할을 하면서 꾸준히 성장해 온 신진들의 활동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김남이.「14세기 사대부 이학적 세계관과 문예의식」.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김이곤.「이제현의 한시연구」. 단국대 대학원. 1982.
김상홍 외. <한국 문학 사상사>. 계명문화사. 1991.
신용호. 「익제의 문학관」.<한국한문학연구>제7집 . 한국한문학연구회. 1984.
한상규.「李濟賢의 문학사상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