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과사회]문신귀족집단의시문학추이
- 최초 등록일
- 2009.10.21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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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과 사회수업에서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문신귀족집단의 시문학 추이,성리학의 도입과 문풍의 변동가 모두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라말 육두품의 시문학
2. 고려전기의 시문학
3. 고려후기
본문내용
Ⅰ. 서론
`문신귀족집단의 시문학의 추이`라는 주제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한 개요를 구상하면서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첫째는 문제의 항목에 따라 쓰는 것이고, 두 번째는 사람을 단위로 하여 쓰는 것이다. 문제의 항목에 따라 쓰면 그 문제에 관한 주장과 반론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알기 쉽게 된다. 사람을 단위로 쓰면 그 사람의 사상이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 알기 쉽게 된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우리는 사람을 단위로 하여 쓰는 방법을 택하기로 하였다. 문제의 항목에 따라서 쓴다면 겉으로 나타나있는 주장과 반론을 명확하게 정리해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러한 주장과 반론이 어떻게 해서 생겼는가 하는 데 대한 논의를 시대적인 상황이나 사상의 일반적인 추세로 미루어버릴 염려가 있다. 또한 고려시대 문신귀족집단의 시문학에 대해 문제의 항목에 따라 구분되어 나와 있는 자료가 충분하지 않았다.
시대적인 상황이나 사상의 일반적인 추세도 중요하기는 하지만, 시문학 속에 나타나 있는 문제나 사상은 어느 것이나 어떤 사람의 사상이다. 사상을 창조한 사람은 시대적인 상황이나 사상의 일반적인 추세에 따라서 생각하기도 했지만, 자기대로의 경험과 결단으로 다른 사람은 생각할 수 없었던 데 이르러서 사상의 발전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시대의 시대상을 바탕으로 그 시대 안에서 개인의 시문학의 특징 및 사상에 대해 살펴보기로 했다.
Ⅱ. 본론
1. 신라말 육두품의 시문학
1) 신라말의 시대상황
삼국은 통일이 되었어도 화쟁(和諍)의 논리로 상하를 아우르려는 원효(元曉)의 이상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전국을 지배한 서라벌의 귀족은 불교의 정신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사치스럽고 화려한 생활을 누리며 태평성대의 꿈에 도취되어 있었다. 서라벌의 귀족은 이러한 영화를 함께 나누는 집단이지만, 귀족 중에서도 진골 ․ 육두품 ․ 오두품 ․ 사두품 등의 골품제에 의한 구분이 있었으며,
참고 자료
한국고전문학학회(1995). 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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