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만주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10.24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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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에 관한 정리
목차
1. 낭만주의 발생배경
2. 낭만주의의 본질
본문내용
1. 낭만주의 발생배경
서구 낭만주의의 맹아는 16세기의 종교개혁에서 찾을 수 있다. 부패한 가톨릭에 대한 종교개혁이 일어나면서 과거의 고전주의는 부정되고 당대 실상에 대한 신학문과 인문주의, 문예부흥, 민족의식이 성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이 개인주의와 감정적 신비주의의 싹을 틔우게 되었다.
17세기에 들어 이성을 지배하는 사회가 대두되자 질서와 절대적 진리를 신봉하게 되었고 낭만주의 정신은 부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18세기 초부터는 이성보다는 감성이나 자유로운 상상력이 강조되면서 낭만주의 정신은 새롭게 부각되었다. 그리고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점으로 낭만주의는 본격 대두, 19세기 초에 전 유럽으로 확산되었다.
이처럼 산업혁명이나 프랑스 혁명을 통해 낭만주의가 대두되었다는 것은 예술이나 문화현상이라는 것이 곧 정치, 경제, 경제적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말한다. 물론 낭만주의의 발생 동기를 전적으로 사회․경제적 여건으로만 말할 수는 없다. 한편으로는 철학적․문학적 여건들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1) 사회적 배경
낭만주의가 발생한 18세기 말과 19세기 초는 서구사회에 큰 변혁이 있었던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에 대표되는 프랑스 대혁명 후, 기존 질서를 부정하고 새로운 가치와 규범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 때 기존의 질서라는 것은 절대군주와 귀족제로 대변되는 수직적 사회구조를 말하고 새로운 규범과 가치는 과거의 수직적 구조를 수평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경제적 측면에서는 산업혁명을 통한 대량생산으로 도시의 대중 형성과 자유 시장 경제를 촉진하게 되었다. 이러한 고도 산업화와 도시화, 대량 생산과 대중으로 등장으로 사회는 큰 변화를 겪었고 이것은 문학에도 변화를 주었다.
문학에서는 과거의 살롱문학이나 패트론 제도가 무너지면서 눈에 보이는 독자가 아니 보이지 않는 독자를 대상으로 작품 활동을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오세영 편, 문예사조, 고려원
오생근 외,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김은철 외, 문에사조의 이해, 새문사
최유찬 편,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