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09.10.27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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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석 작품론 시인론입니다.
목차
1. 출생 및 성장
2. 특징
3. 작품경향
1) 초기시:《조선일보》에 발표한 <정주성>부터 시집《사슴》
2) 중기1시: 시집《사슴》이후부터 만주 이전
3) 중기2시: 만주에서부터 재북 이전
4) 후기시: 북한에서 발표한 시
4. 마무리
본문내용
2. 특징
백석의 시는 평북 지방의 독특한 방언을 구사하여 향토적인 분위기를 강하게 풍겨준다. 더욱이 그는 시에서 자신의 유년시절 체험, 특히 평북 지방의 고유한 설화와 민속의 세계를 사실적으로 잘 묘사함으로써 주목을 받았다. 백석의 시세계는 자아와 세계, 삶과 죽음 등 원초적인 합일을 누리고 있는 토속적이고 공동체적인 공간과 민중적인 생활세계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흔히 그의 대표작으로 거론되는 <가즈랑집>, <여우난곬族(족)>, <모닥불> 등의 시들이 보여주는 세계가 바로 그러한 예에 해당한다.
이러한 백석 시의 성격은 민족의 자기동일성 자체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던 1930년대 후반의 상황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니다. 왜냐하면 그의 시가 보여주는 토속적이고 민중적인 생활세계에 대한 깊은 애정 그리고 토속적인 언어 등은 나름대로 민족의 자기동일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토속적인 민속의 세계와 유년기의 체험을 서사적으로 형상화하는 기법이나 향토색 짙은 시어에 대한 관심이 일종의 이국취향에 가깝다거나 혹은 토속적인 세계와 사물에 대한 유년시절의 체험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의 시는 모더니즘적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당신의 모더니즘의 풍토와는 다른 면을 보이고 있다. 즉 모더니즘의 형식을 사용하기는 했지만 리얼리즘적 측면에서 주체적인 작품을 창작하였다. 그의 시적 공간이 모더니즘이 추구했던 도시공간이 아닌 어린 시절의 공간을 배경으로 하거나 유랑기의 공간 등을 배경으로 한 것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그의 작품에는 당시의 시대 상황이 객관적인 시선으로 잘 드러난다. 또한 시에 등장하는 인물이 겪어온 어려운 상황과 과거, 그리고 내면세계를 통해 한층 더 사실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작가의 현실 인식이 작품에 잘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3. 작품경향
1) 초기시:《조선일보》에 발표한 <정주성>부터 시집《사슴》
1930년대는 일제의 수탈과 민족말살정책이 더욱 가혹하게 자행되던 시기였다.
참고 자료
시집《사슴》<가즈랑집>, <여우난곬族(족)>, <모닥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