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시대의 왈츠와 음악가들
- 최초 등록일
- 2009.10.28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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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양과목 - "낭만주의 시대의 왈츠와 음악가들"에 대한 4장 분량의 레포트
목차
□ 왈츠가 있던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적 배경
□ 왈츠의 시대흐름
□ 음악가들에 의한 왈츠
- 쇼팽의 “왈츠”
- 요한 스트라우스의 왈츠 “봄의 소리”
- 하차투리안의 [가면무도회] 중 “왈츠”
- 베버의 왈츠 ‘무도회의 권유’
□ 왈츠 뒷담화
본문내용
□ 왈츠가 있던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적 배경
과거 유럽의 ‘음악’이라함은 귀족 사회의 유희물로 쓰였다고도 할 수 있다. 그것은 고전주의 시대 때에 귀족·왕궁으로부터 전성기를 이루었다. 그후 18세기 보다는 귀족들의 후원이 적었으며 하이든(Franz Joseph Haydn)을 후원해주던 식의 풍부한 후원적 근원이 적어 졌다. 따라서 시대의 많은 작곡가와 연주가들은 왕궁이나 저택이 아닌 살롱(salon)에서 실내악 및 독주곡을 주로 연주하게 되었다. 그러나 낭만주의 시대 음악은 숙달이 덜된 연주가들에게는 상당히 기교적인 연주를 요하기 때문에 아마추어 연주가들은 거의 음악을 연주하지 않았다. 한편 살롱 이외에서는 무조직적으로 덜 세련된 음악 애호 집단이 있어서 음악에 귀를 기울이기도 하였는데,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특히 이들 집단을 겨냥하여 작품 활동을 함으로써 청중들에게 큰 관심을 사거나 호소를 하고자 하였다. 이들 중류층의 대중들은 현실 생활에서 오는 무료함을 달래고 흥을 돋구기 위하여 음악을 즐겼고, 따라서 작곡가들은 이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해주는 것을 그 기능으로 삼았다고 한다. 대중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두 가지 음악의 형태가 있었는데, 하나는 교향곡이며, 또 하나는 오페라와 발레 등의 장대한 작품이 그것이다. 작곡가들과 마찬가지로 연주가들은 청중들에게 마음을 끌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는데 노력을 다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즉 기교를 과시하는 뛰어난 작품을 만들어 내고 연주함으로서 대중들에게 호소하였던 것이다.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했기 때문에 고전주의 시대 때의 사람들처럼 어떤 후원자를 마음에 두고 작품 활동을 한 것이라고는 볼 수 없을 것이다.
모든 사회 계층에서 사교춤이 유행하였던 바, 작곡가들은 무곡을 쓰는 데도 열중할 수 있었다. 왈츠의 대 유행은 요한 스트라우스(Johann Strauss) 및 그 아들 등과 같은 작곡가들에게 명성을 얻게 해 주었으며, 성공하지 못한 각료들로부터 시기와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교회는 더 이상 음악의 후원자가 지 못하였고, 의식을 위한 예배용 음악은 매우 적게 쓰였다
참고 자료
◎ 권의무, 이광운 공편. 『영미시 이해』 형설출판사, 1996.
◎ 김회진. 『영문학사』 우용, 2000.
◎ 염무웅, 반성완 공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로꼬꼬․고전주의․낭만주의, 창작과 비평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