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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성찬성례전(성만찬의 이해와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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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0.28
최종 저작일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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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례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실행은 예배의 불균형을 극복하고 통전성을 회복하는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만찬의 어원 정의
2. 성찬의 이해
3. 성찬의 개념 명칭
4. 성찬과 예배
5. 성찬과 관련된 신학적 용어
6. 성만찬의 변천
7. 한국 교회의 성만찬의 이해와 실제
8. 떡과 포도주 - 성물(Bread and Wine, Elements)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기독교의 예배에 있어서 성만찬은 초대 사도들로 시작된 기독교 예배 원형에 속한다. 즉 예수님이 세상에 계실 때는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 성전예배와 유대인의 회당예배에 참예 하였었다. 그런데 예수님이 제자들과 최후 만찬을 나누신 자리에서 자기의 십자가의 죽음을 떡과 포도주로서 상징적으로 예고하시고 새 언약 또는 계약을 세우셨다.
그리고 이 성찬식을 행하라고 부탁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부탁과 명령을 살려서 사도들이 교회를 시작하여 예배하러 모였을 때마다 성만찬 예식을 거행하고 주님의 고난을 기억하였다.
따라서 성만찬은 교회가 형성될 때부터 예배의 요소로써 말씀 선포와 함께 예배 안에 존재하였었다. 그리고 말씀을 통하여 구원을 확신한 그리스도인들이 항상 같이 떡을 떼면서 순수한 교제를 나눔으로써 성만찬의 교훈과 의미를 회상하였고 기쁨과 찬미의 모임을 가졌다(행 2:46,47). 그리스도와의 일체를 경험하는 거룩한 의식이었다.
그러므로 성만찬 의식을 뺀 기독교의 예배는 불완전한 것이다. 그 동안 개신교 예배에서는 설교를 강조한 나머지 성례전적인 부분이 설교에 비해 약화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더불어 성례전이 지니는 상징적 특성이나 강점을 간과하여 진리에 대한 언어외적 전달의 힘이나 가치를 등한시해온 바 없지 않았다.
그러나 설교 중심의 예배는 설교자에게 예배의 초점을 맞추어 회중의 참여가 약화될 가능성이 커진다. 또한 예배 순서와 예배 공간에도 영향을 주어 예배의 공동성을 약화시기도 한다. 설교가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면 성례전은 보이는 하나님의 말씀이라 할 수 있다. 적절히 시행되는 성례전은 예배 가운데 하나님의 마음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가 된다. 또한 설교의 목적과 내용과 방향을 올바로 규정해주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성례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실행은 예배의 불균형을 극복하고 통전성을 회복하는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곽노광. 예배학개론, 성지원 1994
김석한. 개혁주의예배의 이론과실제, 영문 2002
김동수. 예배학개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4
정일웅. 기독교 예배학 개론, 서울: 이레 2003
가흥선. 성만찬과 예배갱신, 서울:나단 출판사 1998
정용섭. 교회갱신의 신학, 서울: 대한 기독교 서회 1988
민장배. 예배학, 세화출판사 2009
이정현. 개혁주의 예배학, 도서출판지민 2009
이장식. 예배와 성찬의식 기독교 사상, 두란노 2005
J.I PACKER, EUGINE PETERSON. 기독교교양, 규장 2007
제임스 F, 화이트. 기독교예배학 입문,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0
김상철. “성만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결교신학대학원. 1994.
강태원. “성만찬 예식의 실제 및 방안” 석사학위논문: 성결교신학대학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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