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고전주의와 루지아다스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11.01
- 최종 저작일
- 2008.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 문학사속 전통 고전주의와 포르투갈 문고전문학 루지아다스 비교,
루지아다스도 서양고전주의와 일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지..
목차
1.서론
2. (1) 세계문학사의 고전주의
-고전주의 특징과 대표작들
(2) 포르투갈의 고전주의
3. (1) 루지아다스 이해
-작가의 생애 및 시대상
-호메로스 <오디세이아>와 베르길리우스<아이네이스>의 영향
(2) “루지아다스”를 고전주의로 보는 시각
-<신곡>, <데카메론>과 비교
(3) “루지아다스”를 고전주의로 보지 않는 시각
-기행문학과 비교
.
4.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문학, 그러면 누구나 루지아다스를 떠올린다. 바스코 다 가마의 인도 항로 개척 여정을 그려낸 대 서사시로 전 세계로부터 포르투갈의 대표작으로 꼽히고 있는 루지아다스는 르네상스시대의 사상과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기도 한다. 인간에게로 눈을 돌려 형식으로부터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자 했던 고전주의의 대표작으로 꼽히면서도 한편으로는 대항해 시대의 기행을 다룬 작품의 특성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과연 문학사 흐름속에서 루지아다스는 어떤 의미이며, 고전주의로 볼 것인지, 단순 기행문학으로 볼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2. (1) 세계문학사의 고전주의
세계문학사 속에서의 고전주의는 르네상스 시대에 봉건적이고 그리스도교적인 중세문학에 반대하여 생긴 새로운 문학으로, 통상적으로 17~18세기 유럽에서 일어났던 그리스, 로마정신으로 회귀하려 했던 문예운동이다. 유럽 중세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과도기에서, 인간중심주의를 구가하는 그리스·로마의 고전주의 정신에 입각하여 일어난 문학이라 하여 “르네상스 문학”이라 불리기도 한다.
당시 유럽이 알고 있던 유일한 이교문학인 그리스 ·로마의 문학이 고전주의의 본보기가 된 것이었다. 그리하여 이탈리아에서는 호머나 베르길리우스를 본떠 아리오스토는 <광란의 오를란도>를, 타소는 <예루살렘 해방>과 같은 서사시를 썼고, 사포와 핀다로스를 모방하여 페트라르카의 서정시가 읊어졌으며, 고대극을 흉내 낸 비극과 희극이 만들어짐과 동시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연구가 시작되었다.
문학 장르 가운데 가장 존중된 것은 장편 서사시와 비극이었으며, 소시편은 저급으로 취급되었고 희극이나 우화시 등은 그 중간으로 취급되었다.
17세기 서양에서 고전주의가 발흥한 것은 르네상스와 더불어 종교, 정치, 철학, 과학 등 제반분야의 변화와 깊이 연관되어 있다. 종교개혁에 의해 중세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봉사회의 붕괴는 귀족사회의 해체를 가져왔으며, 기존 유럽의 통일된 질서가 무너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러한 무질서에 의해 새로운 질서가 확립되었고, 문명의 발달로 인해 이성에 기초한 안정된 질서를 희구하였다. 그 결과 고전주의 사조가 유행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Literatura Historia& Texto 1> Samira Youssef Campedelli, Saraiva
<데카메론 - 유쾌하고 대담한 르네상스 인간 예찬>조반니 보카치오, 장지연 역, 서해문집
<루지아다스>루이스 디 카몽이스, 김창수 역, 삼영서관
<문예사조>고봉준 외, 시학
<신곡>단테 알리기에리, 박상진 역, 민음사
<아이네이스>베르길리우스, 천병희 역, 숲
<오디세이아>호메로스, 유영 역, 범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