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대사] 맹자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2.04.09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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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고대 사상가인 맹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맹자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되어 있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순자에 대한 부분도 있으니 혹 순자의 성악설에 관해서 알고 싶으신 님 역시 참고 하실 수 있습니다. 님들에게 약간의 도움이 되길...참고로 제글이 어떤지에 대해서 평가좀 해주세요.
나쁜말도 괜찮습니다. 좋은말이면 더욱 좋겠지만...
^^
부탁드립니당.
목차
Ⅰ. 머 리 말
Ⅱ. 맹자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
(1) 사상형성의 시대적 배경
(2) 생애
Ⅲ. 정치·경제사상
(1) 정치 사상
(2) 경제 사상
Ⅳ. 교육 사상
(1) 성선설적 교육관
(2) 교육 사상의 특징
(3) 맹자와 공자
(4) 맹자와 순자
Ⅴ. 맺 음 말
본문내용
중국사상 유래없는 변혁기였던 춘추시대(춘추시대)와 전국시대(전국시대)는 이러한 혼란을 종식시키고 이상적 국가사회를 설계해야 한다는 일종의 책임감으로 무장된 학자들이 등장하게 된다. 이것이 곧 제자백가(제자백가)이다. 이중 필자가 다루고자 하는 인물은 공자의 사상을 계승·발전시킨 맹자(맹자)이다. 평소에는 별로 특이한 것도 주의를 끌만한 것도 없는 고루하게만 생각되었던 유가 사상이었다. 그런데 교육학을 공부하게 되면서 맹자의 사상이 우리나라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맹자, 특히 그의 성선설에 입각한 교육 사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교육과 관계되는 우리나라 말 중 '교육' '학교' 등의 출전이 {맹자}이라는 사실이다. 교육이란 말은 맹자가 '삼락'(삼락), 즉 세 가지의 즐거움을 언명한 그 세 번째 즐거움에 나온다. 다음 구절이 그것이다.
천하의 뛰어난 인재를 얻어서 교육하는 것이 세 번째 즐거움이다.({맹자} [진심장구] 상)
이 구절은 "군자유삼락"이라는 말로 시작되며, 부모가 생존해 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이 첫 번째 즐거움이며, 하늘을 우러러보아 부끄러움이 없고 땅을 굽어보아 사람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것이 두 번째 즐거움이고, 천하의 영재들을 얻어 그들을 가르치는 것, 이것이 세 번째 즐거움이다라고 말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동양 철학의 이해} 목내조부, 까치, 1991
{맹자와 순자의 철학 사상} 김형효, 삼지원, 1990
{맹자전, 안길환} 명문당, 1993
{새 맹자 해설집} 이상기, 선영사, 1996
{중국 문명의 철학적 기초} 후레드릭W.모오트, 인간사랑, 1991
{중국사상사} 무내의웅, 여강 출판사, 1987
{중국의 사상} 우야철인, 대원사, 1991
{중국 철학 개론} 정인재외,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