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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바르트의 생애와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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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1.04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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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바르트의 생애와 신학를 알아보고 복음주의 신학을 더 깊이 이해하자

목차

1. 서론

2. 칼바르트의 생애
1) 1914년 이전의 바르트
2) 1919년 이전의 바르트
3) 1921년(로마서 주석 제2판) 이후의 바르트
4) 1932년(교회교의학) 이후의 바르트
5) 칼 바르트의 생애의 결론

3. 칼 바르트의 신학

4. 칼 바르트 신학의 영향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그는 누구인가? 당시의 자유주의적 사색으로 흘려가던 신학의 세계에서 다시 한 번 하나님은혜의 강조하는 하나님의 초월성을 회복시키는 신학을 외친 세례요한의 목소리 같은 존재였다. 그의 사상 속에서 변화하지 않는 하나님의 영원성이 존재하고 동시에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죄를 인정하는 신정통주의적 신학의 교부였다. 칼 바르트가 말하는 ‘하나님의 말씀의 신학’, ‘하나님의 주권의 신학’, ‘하나님의 은총의 신학’, ‘살아계신 하나님’,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신학’을 과연 이 신학은 어떤 신학이고 그는 왜 자유주의적인 그 시대의 신 정통주의를 강조하게 되었는지 그의 삶에 대해서 알아보자

2. 칼바르트의 생애
1) 1914년 이전의 바르트
칼바르트는 1886년 5월 10일 바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프리츠 바르트 역시 신약 성서를 전공한 신학 교수였으니 바르트는 가문으로나 성격으로도 바젤 사람으로 그의 비판적인 명석함과 논쟁적인 감각, 그리고 바젤사람 특유의 날카롭고 빠른 독설까지 이어 받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Georges Casalis, 칼바르트의 생애와 사상, 최영역,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3 p.15
바르트는 아버지가 교회사와 신약성서 교수로 있는 베른 대학에서 신학공부를 시작하였다. 특히 그는 슐라이마허 슐라이어마허(F. Schleiermacher, 1768-1834)는 자연적 세계 안에서 실현되는 `하나님의 나라` 이상(理想)이 문화의 진보 이상과 범인과성(汎因果性)의 메카니즘의 형태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하나님의 원인성(原因性)은 신의식(神意識)으로 경험되는 절대의존의 감정인 직접적 자의식 속에서 드러난다. 슐라이어마허에 따르면, 하나님과 인간이 일치되는 것이 인류의 역사의 목표인데, 이 일치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모범적으로 일어나서 인류에게 파급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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