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노예제도와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9.11.04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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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품 속 노예, 노예제 묘사에 대한 고찰
Ι 서론
- 주제 선정 및 방법론 소개
Ⅱ-1 작품 속 노예의 대우와 생활상
2 노예들의 도망과 처벌
3 노예 사냥꾼과 자유지대
4 1888노예제 폐지
5 폐지, 그 이후
Ⅲ 결론
목차
Ι 서론
- 주제 선정 및 방법론 소개
Ⅱ-1 작품 속 노예의 대우와 생활상
2 노예들의 도망과 처벌
3 노예 사냥꾼과 자유지대
4 1888노예제 폐지
5 폐지, 그 이후
Ⅲ 결론
본문내용
Ι 서론
문학작품은 대개 독자들에게 인생의 성찰을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옛날부터 이르기모든 문학작품은 자연과 인생을 모방하고 반영하며, 현실의 이모저모를 보여준다. 하지만 문학은 현실을 그대로 묘사하지는 않는다. 문학에서 완벽한 현실을 묘사하는 것은 가능한 일도 아니며, 또 필요한 일도 아니기 때문이다 문학의 목적은 소재를 선택해 그들의 모양을 다소 수정하고 혹은 다시 결합해서 한 예술품을 만드는데 의의가 있다. 그래서 문학작품은 현실적이지만 현실 그 자체는 아니다. 다만 문학의 예술세계는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해서 성립되는 것이며, 독자적인 원리 밑에서 자체의 세계를 창조하여 독특한 목적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사실주의 문학인 Fogo morto는 큰 작품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문학작품의 감상방법은 외재적 관점과 내재적 관점으로 나누어진다. 작품의 내적 요소를 살펴 작품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내재적 관점과 달리 외재적 관점은 말 그대로 작품의 외적요소를 살펴 비평하는 것이다. 작품의 외적 요소에는 크게 작가, 현실, 독자 등이 있다.
작품을 작가 중심으로 바라보는 것을 표현론적 관점, 현실의 반영으로 보는 것을 반영론적 관점, 독자의 수용 양상으로 보는 것이 효용론적 관점이다.
표현론적 관점은 작품이 작가의 체험이나 사상, 감정 등 전기적 사실과 관련된다고 보며, 문학은 작가의 자기표현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반영론적 관점은 작품을 현실 세계의 반영이라고 보고,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재현의 대상이 된 현실과 작중 현실을 비교검토해야 하며, 사회적 요인이 작품의 형성에 관여한 내용을 파악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관점이다. 용론적 관점은 독자의 감동 혹은 깨달음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의 성질은 무엇이며, 그것은 작품의 어떤 요인에서 유발되었는가를 설명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반면에 작품의 내적 구조와 요소를 살펴 감상에 적용하는 것을 내재적 관점이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