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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공간 음향설계 방법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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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1.07
최종 저작일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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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공간 음향설계 방법과 사례에 대해 조사한 피피티 입니다.

목차

1. 공연장 건축음향 설계
건축음향설계 정의
건축 음향설계의 음향계획 프로세스
공연장의 음향계획

2. 사례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
뉴욕 바드 대학 공연예술 센터
뉴욕 카네기홀
뉴질랜드 크라이스트 처치 타운홀


3. 결론

본문내용

건축음향설계란?

건물의 용도에 따라 실내의 음향을 조절하기 위한 건축 설계이다.
사용 목적에 맞도록 잔향시간을 길게 하거나 짧게 하고 해로운 소음이나 진동이 없도록 하여 음향적인 측면을 고려한 건축물을 설계하고 또 만드는 일. 과학적인 음향설계의 원리를 최초로 알아낸 사람은 W.C.세이빈으로 그는 1895년 미국의 하버드대학 강당의 음향개수를 하다가 잔향시간의 중요성과 그 예측공식을 발견하였다.

세이빈이 발견한 잔향시간과 음향반사 등의 음향 설계를 실제적으로 건축에 도입한 것은 1900년에 완성된 미국 보스턴 심포니 홀이었다.
이 콘서트 홀은 지금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홀로 인정받고 있다.
보스턴 심포니 홀에 음향설계가 처음 도입되어 성공을 거둔 이후로 다른 콘서트 홀을 지을 때에도 음향 설계가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다.
원래 음향설계는 모든 건물에 적용되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음악당 ·극장 ·공회당 ·강당 등의 오디토리엄이나 방송용 스튜디오 등이 주요한 대상이 된다

건축음향 설계는 크게 실의 사용목적에 적합한 특성을 살려 경제상, 시공상, 의장상을 고려하면서 홀에 적 합한 실의 형태와 크기를 결정해 가는 설계를 건축설계에 반영하는 실형태의 설계와 홀에 가장 적합한 최 적잔향시간을 만족하도록 실내 흡음력을 고려하여 마감재료를 선정하고 그 소요량과 배치를 음향적 관점으로부터 결정해 가는 잔향설계 2 가지로 구분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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