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기업의 생존전략
- 최초 등록일
- 2009.11.09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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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J CGV, 엔씨소프트, 현대자동차, 화이자, IBM 5개 기업의 분석을 하였다.
생존전략 항목의 도메인, 핵심역량, 비전을 조사 하였으며,
부문활동으로 조직인사, 마케팅, 생산, 재무를 분석 조사하였다.
목차
1. 국내기업
1) CJ CGV
2) 엔씨소프트
3) 현대자동차
2. 해외기업
1) 화이자
2) IBM
● 종합의견
● 참고자료 및 출처
■각 기업의 세부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생존전략
(1) 도메인
(2) 핵심역량
(3) 비전
◎ 부문활동
(1) 조직, 인사
(2) 마케팅
(3) 생산
(4) 재무
본문내용
J CGV는 국내 영화 상영업계 1위 기업으로 시장점유율 역시 1위이다. CJ CGV는 영화 상영업계의 선두주자로서 현재 전국 64개 사이트에 527개 스크린을 운영하는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업체로서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 대형 사이트 4 개(광주 터미널, 부산 셈텀씨티, 평택, 송파 가든파이브)를 오픈했으며, 지난 9 월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스크린과 공연장을 보유한 사이트(영등포 타임스퀘어)을 오픈하였다. 이러한 공격적인 사이트 확장으로 인한 시장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할 것이다.
- 먼저 퍼블리싱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사람들에게 보급하는 능력, 즉 마케팅분야의 일종이다. 국내에서도 여러 게임이 해외로 진출 하고 있지만, 네오플의 던전엔파이터가 그나마 중국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을뿐 그곳을 제외하고는 엔씨소프트가 거의 유일할 정도로 퍼블리싱능력면에서는 독보적이다. 리니지, 리니지2 모두 중국, 일본, 유럽, 미국 시장 모두에서 성공을 거우었고, 현재는 아이온으로 세계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게임 자체도 우수하지만 해외시장에 퍼블리싱 할 수 있는 능력을 엔씨소프트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생존할 수 있는 큰 핵심역량이라고 본다.
③ 최고의 브랜드 파워
- 국내 게임 시장 점유율 1위, 미국 게임 시장 점유율 2위를 달성하였고 국내외에서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 및 리더쉽을 갖추어 세계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다.
(3) 비젼
- 엔씨 소프트가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적이자 비전은 지구촌 한 사람이라도 더 즐겁게 세상사람들의 삶을 즐겁게 만드는 것으로 이를 달성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2) 마케팅
- 엔씨소프트가 세계 온라인 게임을 주도하기 위해 한 마케팅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개발자 영입 및 현지 메이저 개발사 인수다. 울티마 온라인으로 잘 알려진 ‘리차드 게리엇’ 이나 ‘아레나넷’ 인수는 미국을 비롯한 해외 여러나라에 한국 게임 기업을 알리는 중요한 홍보수단으로 작용했다.
참고 자료
각 기업 IR자료, 공시
나머지는 본인이 직접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