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본성
- 최초 등록일
- 2009.11.11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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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님의 본성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신학의 두 가지 측면
한 존재로서의 하나님
하나님 존재에 대한 지식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명들
존재론적 증명
인과론적 증명
목적론적 증명
도덕론적 증명
미적(美的)증명
정리
본문내용
신학의 두 가지 측면
첫 번째 측면은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라는 질문과 관계되어 있으며, 두 번째는 “하나님은 누구신가?”라는 질문에 대해 답하고자 하는 것이다. 첫 번째 측면은 하나님의 본성(nature)을 다루는 것이며 하나님이 창조한 어떤 것들과 모든 면에서 전적으로 다르고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어떠한 것도 초월한다.
두 번째 측면은 하나님의 위격적 신분(personal identity)에 집중하고 있다. 하나님은 한 위격이 아니라 세 위격이라고 주장한다. 비록 하나님의 본성이 위의 본성과 아주 다르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은 우리와 관계 맺기를 원하시면 관계를 맺으실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관계는 소위 ‘인격성’(personhood)에 의해 가능하게 되는데 인격성이란 하나님이 우리와 공유하고 있는 한 가지 특성이다.
이장은 이 두 측면 중 첫 번째에 관한 것이며 유비의 타당성과 현대 신학자들에 의해 제기된 이런 유의 유비적 사고방식에 대한 도전들을 살펴보고 소위 자연신학에서 배울 수 있는 것에 대한 간략한 정리로 이장을 끝맺으면서 자연 신학이 신론에 대한 진술로서는 부적합한 이유들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한 존재로서의 하나님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냐고 묻는다면 아마도 그리스도인이라면 하나님은 다른 어느 존재보다도 양적으로 그러한 속성들(선함, 거룩, 의로우심,...)을 훨씬 더 많이 소유하고 계시며 질적으로도 훨씬 고상한 정도로 소유하고 계시다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만이 존재를 가지고 계시며 다른 모든 것은 그 ‘존재’로부터의 타락이거나 환영적인 유출이라 주장하는 신앙체계들도 있다. 기독교의 주류는 이러한 종류의 신앙체계를 배격해 왔으며 피조된 세계에 진정한 존재의 자리를 인정했다. 힌두교와 일부 서구 철학에서는 모든 실재-물질적이든, 영적이든-는 단 하나의 존재 질서
참고 자료
없음